21세기에 대한 기대는 엄청났다.2000년은 엄밀히 따지면 21세기가 아니었지만 전쟁과 살육으로 얼룩진 20세기를 빨리 마감하고 희망의 21세기를 맞이하고 싶은 심정에서 한해를 앞당겨 축제를 열 정도로 기대가 컸다.특히 우리 나라의 경우,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서 21세기에 대한 기대는 더 증폭되어 정보화 시대,문화감성의 시대,여성의 시대,평화공존의 시대가 활짝 열릴 것이라는 희망의 덕담을 너나 할 것 없이 나누었다.
이제 21세기에 들어 3번째 새해를 맞이하면서 이미 예견한 대로 정보화의 놀라운 힘이 빠르게 우리의 정치와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문화감성의 힘 또한 자본과 결합하여 거대한 산업을 형성하고 우리의 삶의 질을 바꾸면서 어느 때보다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여성의 세기가 될 것이라는 덕담은 현실화되기는 요원해 보이지만 2099년이 되면 이루어질지도 모른다는 희망은 놓치지 않는다.
그러나 평화 공존의 시대라는 수사는 21세기에 들어서자마자 공허한 희망 사항이었음이 금방 드러났다.테러의 공포가 드리워진 가운데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이어 이라크 침공에 대한 논의로 날을 새우고 있다.‘악의 축’을 ‘정의의 이름으로’ 심판하는 날을 알리는 모래시계의 마지막 남은 모래가 아래로 쏟아져 내리고 있는 것이다.
한반도의 반쪽 허리 아래 우리가 밤낮으로 일구어놓은 삶의 터전 또한 이 ‘악의 축’과 ‘정의의 이름’ 사이에서 어느 때보다 불안에 싸여 있다.그런데 이 불안은 우리의 운명을 바꾸어 놓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영향력이 얼마 만큼인지 모른다는 점 때문에 더욱 커지는 것 같다.지난해 12월에는 밤마다 광화문 거리에서 두 여중생의 죽음을 애도하고 SOFA를 개정하자는 촛불 시위가 있었다.밤을 밝히는 작은 촛불의 힘이 막강한 미국의 대통령으로 하여금 유례 없이 신속하게 간접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사과하도록 만들었고 비록 개정이 아닌 운영개선에 관한 것이지만 SOFA 관련 논의가 신속하게 진행되게 한 원동력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유례 없는 신속한 대응이 아래로떨어지고 있는 모래시계의 모래에 쫓기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든다.우리의 모래시계는 무엇을 재는 시계일까? 이 작은 촛불이 꺼지면 모래시계의 모래는 아래로 다 내려가 버리는 것은 아닐까? 촛불이 꺼지면 그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이 불안한 마음 때문에 쉽사리 촛불을 끄지 못하고 매서운 겨울 바람을 맞으며 사람들은 한해의 마지막 날에도 거리로 모여들었다.
겨울 찬바람은 촛불을 가만히 두지 않았다.거리의 사람들은 불을 나누었고 촛불을 지키기 위해 감싸안았다.그들은 그 마음과 정성을 모아 우리의 새로운 지도자에게 평화 공존의 소망을 앗아갈지도 모른다는 이 불안의 싹을 제거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었다.그것도 우리의 터전에서 진정한 주인으로 당당하게 제거해주기를 바라고 있었다.
그러나 역사적 경험을 통해 그 과제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하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그래서 촛불을 거둔 지금 곰곰이 생각해본다.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그 해답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우리의 존재를 알리는 몸짓이었고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결정해야 한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던 촛불을,새 대통령 당선자의 당부대로 거두면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큰 희망과 불안,자부심과 무기력함이 극명하게 교차되는 가운데 새해를 맞는다.
이제 21세기에 들어 3번째 새해를 맞이하면서 이미 예견한 대로 정보화의 놀라운 힘이 빠르게 우리의 정치와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다.문화감성의 힘 또한 자본과 결합하여 거대한 산업을 형성하고 우리의 삶의 질을 바꾸면서 어느 때보다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여성의 세기가 될 것이라는 덕담은 현실화되기는 요원해 보이지만 2099년이 되면 이루어질지도 모른다는 희망은 놓치지 않는다.
그러나 평화 공존의 시대라는 수사는 21세기에 들어서자마자 공허한 희망 사항이었음이 금방 드러났다.테러의 공포가 드리워진 가운데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이어 이라크 침공에 대한 논의로 날을 새우고 있다.‘악의 축’을 ‘정의의 이름으로’ 심판하는 날을 알리는 모래시계의 마지막 남은 모래가 아래로 쏟아져 내리고 있는 것이다.
한반도의 반쪽 허리 아래 우리가 밤낮으로 일구어놓은 삶의 터전 또한 이 ‘악의 축’과 ‘정의의 이름’ 사이에서 어느 때보다 불안에 싸여 있다.그런데 이 불안은 우리의 운명을 바꾸어 놓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영향력이 얼마 만큼인지 모른다는 점 때문에 더욱 커지는 것 같다.지난해 12월에는 밤마다 광화문 거리에서 두 여중생의 죽음을 애도하고 SOFA를 개정하자는 촛불 시위가 있었다.밤을 밝히는 작은 촛불의 힘이 막강한 미국의 대통령으로 하여금 유례 없이 신속하게 간접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사과하도록 만들었고 비록 개정이 아닌 운영개선에 관한 것이지만 SOFA 관련 논의가 신속하게 진행되게 한 원동력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유례 없는 신속한 대응이 아래로떨어지고 있는 모래시계의 모래에 쫓기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든다.우리의 모래시계는 무엇을 재는 시계일까? 이 작은 촛불이 꺼지면 모래시계의 모래는 아래로 다 내려가 버리는 것은 아닐까? 촛불이 꺼지면 그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이 불안한 마음 때문에 쉽사리 촛불을 끄지 못하고 매서운 겨울 바람을 맞으며 사람들은 한해의 마지막 날에도 거리로 모여들었다.
겨울 찬바람은 촛불을 가만히 두지 않았다.거리의 사람들은 불을 나누었고 촛불을 지키기 위해 감싸안았다.그들은 그 마음과 정성을 모아 우리의 새로운 지도자에게 평화 공존의 소망을 앗아갈지도 모른다는 이 불안의 싹을 제거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었다.그것도 우리의 터전에서 진정한 주인으로 당당하게 제거해주기를 바라고 있었다.
그러나 역사적 경험을 통해 그 과제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하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그래서 촛불을 거둔 지금 곰곰이 생각해본다.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그 해답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우리의 존재를 알리는 몸짓이었고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결정해야 한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던 촛불을,새 대통령 당선자의 당부대로 거두면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큰 희망과 불안,자부심과 무기력함이 극명하게 교차되는 가운데 새해를 맞는다.
2003-01-06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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