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들어 국내 대기업들은 중국관련 사업비중을 확대하고 투자를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삼성,SK 등 34개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10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업체의 82%가 “내년 중국관련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현행대로 유지하겠다.”는 기업은 12%,“아직 결정하지않았다.”고 기업은 6%에 불과했다.
중국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업체들은 교역(22%)이나 기술협력(9%)보다 투자(50%)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사업확대 방법으로는 제휴협력 강화(33%),내수시장 독자진출(24%),생산거점 이전(24%),공격적 기술투자를 통한 격차 유지(12%) 등을 꼽았다.응답 기업의 58%는 중국 영업환경이 비교적 양호하다고 평가했다.그러나 정보부족(15%),유통 판매망 부재(13%),각종 인프라 미비(11%),대금회수 어려움(11%) 등 어려움도 있다고 밝혔다.
정은주기자 ejung@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삼성,SK 등 34개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10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 업체의 82%가 “내년 중국관련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현행대로 유지하겠다.”는 기업은 12%,“아직 결정하지않았다.”고 기업은 6%에 불과했다.
중국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업체들은 교역(22%)이나 기술협력(9%)보다 투자(50%)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사업확대 방법으로는 제휴협력 강화(33%),내수시장 독자진출(24%),생산거점 이전(24%),공격적 기술투자를 통한 격차 유지(12%) 등을 꼽았다.응답 기업의 58%는 중국 영업환경이 비교적 양호하다고 평가했다.그러나 정보부족(15%),유통 판매망 부재(13%),각종 인프라 미비(11%),대금회수 어려움(11%) 등 어려움도 있다고 밝혔다.
정은주기자 ejung@
2002-12-1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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