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리뷰/ 오락프로 ‘童心 들러리’ 안된다

TV 리뷰/ 오락프로 ‘童心 들러리’ 안된다

입력 2002-12-10 00:00
수정 2002-12-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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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에서 인기 최고인 ‘매너남’ 현진이와 그를 좋아하는 ‘깜찍이’ 신애.어느날 다른 여자아이들과 친하게 어울리는 현진이를 본 신애는 너무 자존심이 상한다.신애는 결국 현진이에게 다른 남자가 생겼다고 거짓말을 한다.지난 8일 방송된 MBC ‘오 해피데이’(일 오전 10시10분)의 ‘러브스토리 아이 좋아’코너의 한 장면이다.

최근 TV 오락 프로그램들을 들여다보면 어린이들을 등장시켜 눈길을 끄는프로가 대폭 늘어났음을 금새 눈치챌 수 있다.MBC의 ‘오 해피데이’ 말고도 같은 방송사의 ‘전파견문록’,SBS ‘좋은 친구들’의 ‘작은 사랑’코너….7개국의 어린이들이 모인 유치원을 소재로 한 이야기(‘오 해피데이’의 ‘세상에 하나뿐인 유치원’),유치원생들의 짝짓기(‘좋은 친구들’의 ‘작은사랑’),어른들의 동심 엿보기(전파견문록의 ‘앙케트 눈높이 100’)등 프로그램에 따라 아이템도 각양각색이다.

이가운데 MBC ‘오 해피데이’는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가장 많이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아기들의 보행기시합인‘달려라 보행기’,어린이들이 선생님으로 나오는 ‘병아리 특강’,‘러브스토리아이 좋아’등등.‘달려라 보행기’의 경우,시청자게시판에 참가하고 싶다는 어린이와 보호자의 글들이 줄을 이을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어린이들을 출연시키는 이같은 오락 프로그램은 안방극장에 홍수를 이루는연예인들의 그렇고 그런 개인기와 입담에 지친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준다는 점에서 일단 차별화된다.시청자들도 프로그램 게시판을 통해 “귀여운 아이들의 재롱이 너무 사랑스럽다.”“갑자기 어린 시절 첫사랑이 보고 싶어졌다.”등 다양한 반응들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같은 어린이 참여 오락프로의 양 증가가 곧바로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프로의 증가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이다.이 프로그램들의 공통점은 모두 어른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남자 어린이들의 장기자랑과 꽃다발 구애,그리고 이어지는 여자 어린이들의 ‘선택’등을 보면서 시청자들이떠올리는 것은 흔한 청춘 남녀의 짝짓기 프로들에서 보여지는 ‘게임의 법칙’이다.

순수한 어린이들을 직접 참여시켜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원래 의도는 좋아 보인다.그러나 동심을 기성세대의 눈높이로 재단해 상업화하고 있지않은지 숙고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프로에 참여하는 아이들이 단순히 어른들의 눈길을 끄는 도구로 전락하거나,일회성 심심풀이의 수단이 된다면 프로그램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그보다는 어린 출연자와 시청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오염되지 않은 감동만들기에 치중해야 하지 않을까.



채수범기자 lokavid@
2002-12-1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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