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빈민밀집 지역의 초·중학생 가운데 30% 이상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희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가정형편이 어려운 가정의 자녀일수록 비관적인 경향이 강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이혜영 연구위원은 4일 서울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저소득층의 교육복지 실태와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조사는 서울과부산의 초·중학생 3100여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르면 ‘나의 미래는 희망적’이라는 질문에 대해 26.9%는 별로 그렇지 않다,3.7%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나 잘 산다고 생각하는 가정의 학생들 가운데 80% 이상이 미래가 ‘매우 또는 다소 희망적’이라고 말했으나 못 사는 가정의 학생들은 48% 이상이 미래가 다소 또는 매우 부정적이라고 말해 편차가 컸다.
또 ‘노력하면 목표나 희망을 이룰 수 있다.’는 문항에서는 매우 잘 살거나 잘 사는 편에 속한 가정의 자녀는 73.4∼92.8%가 긍정적인데 비해 매우못 사는 가정의 자녀는 22.2%,못 사는 편인 가정의 자녀는 18.3%가 부정적이었다.
수업 참여도와 관련,수업을 잘 듣지 않는다거나 수업을 방해한다는 지적을받는다는 물음에 그렇다는 대답이 잘 사는 가정의 자녀는 12∼13%에 그쳤으나 매우 못 사는 가정의 자녀는 66.6%,못 사는 편인 가정의 자녀는 26.9%나됐다.
방과후 가정환경 조사에서는 52.6%는 방과후 부모나 조부모의 보살핌을 받았으나 20.7%는 보호자 없이 혼자 지냈으며,17.4%는 형제 자매와 지냈다.38.1%가 학교 수업이 끝난 뒤 보호자 없이 생활하는 셈이다.
학생들이 방과후 학습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22.9%가 컴퓨터·인터넷검색,18.2%가 공부공간,16.4%가 체험학습,11.3%가 교과 관련 책,10.1%가 과외 및 학원 등을 꼽았다.
교사 987명 중 35%는 자신감 부족과 무기력 등 정서발달,25.3%는 성적과 진로,20.8%는 경제적 어려움,5.5%는 학교생활 부적응 등을 학생들의 가장 심각한 문제로 들었다.
이 연구위원은 “맞벌이 부모를 둔 도시 저소득층 자녀는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적절한 보호를 받지못하고 비교육적 환경에 노출돼 있다.”면서“국가적 차원의 집중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홍기기자 hkpark@
한국교육개발원 이혜영 연구위원은 4일 서울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저소득층의 교육복지 실태와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조사는 서울과부산의 초·중학생 3100여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에 따르면 ‘나의 미래는 희망적’이라는 질문에 대해 26.9%는 별로 그렇지 않다,3.7%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나 잘 산다고 생각하는 가정의 학생들 가운데 80% 이상이 미래가 ‘매우 또는 다소 희망적’이라고 말했으나 못 사는 가정의 학생들은 48% 이상이 미래가 다소 또는 매우 부정적이라고 말해 편차가 컸다.
또 ‘노력하면 목표나 희망을 이룰 수 있다.’는 문항에서는 매우 잘 살거나 잘 사는 편에 속한 가정의 자녀는 73.4∼92.8%가 긍정적인데 비해 매우못 사는 가정의 자녀는 22.2%,못 사는 편인 가정의 자녀는 18.3%가 부정적이었다.
수업 참여도와 관련,수업을 잘 듣지 않는다거나 수업을 방해한다는 지적을받는다는 물음에 그렇다는 대답이 잘 사는 가정의 자녀는 12∼13%에 그쳤으나 매우 못 사는 가정의 자녀는 66.6%,못 사는 편인 가정의 자녀는 26.9%나됐다.
방과후 가정환경 조사에서는 52.6%는 방과후 부모나 조부모의 보살핌을 받았으나 20.7%는 보호자 없이 혼자 지냈으며,17.4%는 형제 자매와 지냈다.38.1%가 학교 수업이 끝난 뒤 보호자 없이 생활하는 셈이다.
학생들이 방과후 학습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22.9%가 컴퓨터·인터넷검색,18.2%가 공부공간,16.4%가 체험학습,11.3%가 교과 관련 책,10.1%가 과외 및 학원 등을 꼽았다.
교사 987명 중 35%는 자신감 부족과 무기력 등 정서발달,25.3%는 성적과 진로,20.8%는 경제적 어려움,5.5%는 학교생활 부적응 등을 학생들의 가장 심각한 문제로 들었다.
이 연구위원은 “맞벌이 부모를 둔 도시 저소득층 자녀는 가정·학교·지역사회에서 적절한 보호를 받지못하고 비교육적 환경에 노출돼 있다.”면서“국가적 차원의 집중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2-12-05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