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에 들어서는 순간 눈앞에 펼쳐진 모험을 즐겨라.당신은 지옥에서 천국까지 꿈을 꾸듯 여행하게 될 것이다.그리고 감정이든 지식이든 원하는 대로 가져가라.”
슬로베니아 출신의 세계적인 연극연출가 토머스 판두르(39)가 단테의 신곡3부작 ‘지옥',‘연옥과 천국’한국공연을 앞두고 30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공연은 그가 독일 탈리아극장에 올린 원작 그대로 재연한다.새달 1∼6일 서울 역삼동 LG아트센터.
판두르는 개인적인 경험이 작품에 녹아 있느냐는 질문에 “이 작품을 발칸내전에 대한 반응으로 읽어도 좋다.”면서 “하지만 어떤 한 전쟁이 아니라 보편적인 악과 감정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고 대답했다.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관한 의견을 묻자 “전쟁의 아픔을 공감하고 모든 전쟁에 반대하지만,내 작품이 특정 전쟁을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우회적으로 말했다.
“단테는 정말 천재다.중세에 쓴 작품이지만 현재 우리가 매일매일 경험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다.그것이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다.”
나아가그는 “지옥·연옥·천국은 장소가 아니라 일상적인 마음과 정신의 3가지 단계”라고 덧붙였다.그렇다면 3가지 단계에서 각각 중심이 되는 마음상태는 뭘까.“지옥은 공포를,연옥은 희망을,천국은 이 모두를 아우르는 고귀한 사랑에 초점을 맞췄다.”는 게 그의 설명.풍부한 이미지와 상징으로 각 단계를 표현할 예정이다.
판두르는 26세부터 7년간 슬로베니아 국립극장 예술감독을 지낸 뒤 뉴욕으로 건너가 영화작업을 했다.2000년부터는 독일 탈리아극장의 초청으로 93년 초연한 ‘신곡’의 재작업에 들어갔다. 앞으로의 계획을 물었다.“올해 안에 직접 극단을 운영할 계획이다.영화도 계속 찍고 싶다.아직 완성된 것은 없지만….”
김소연기자 purple@
슬로베니아 출신의 세계적인 연극연출가 토머스 판두르(39)가 단테의 신곡3부작 ‘지옥',‘연옥과 천국’한국공연을 앞두고 30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공연은 그가 독일 탈리아극장에 올린 원작 그대로 재연한다.새달 1∼6일 서울 역삼동 LG아트센터.
판두르는 개인적인 경험이 작품에 녹아 있느냐는 질문에 “이 작품을 발칸내전에 대한 반응으로 읽어도 좋다.”면서 “하지만 어떤 한 전쟁이 아니라 보편적인 악과 감정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고 대답했다.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관한 의견을 묻자 “전쟁의 아픔을 공감하고 모든 전쟁에 반대하지만,내 작품이 특정 전쟁을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우회적으로 말했다.
“단테는 정말 천재다.중세에 쓴 작품이지만 현재 우리가 매일매일 경험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다.그것이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다.”
나아가그는 “지옥·연옥·천국은 장소가 아니라 일상적인 마음과 정신의 3가지 단계”라고 덧붙였다.그렇다면 3가지 단계에서 각각 중심이 되는 마음상태는 뭘까.“지옥은 공포를,연옥은 희망을,천국은 이 모두를 아우르는 고귀한 사랑에 초점을 맞췄다.”는 게 그의 설명.풍부한 이미지와 상징으로 각 단계를 표현할 예정이다.
판두르는 26세부터 7년간 슬로베니아 국립극장 예술감독을 지낸 뒤 뉴욕으로 건너가 영화작업을 했다.2000년부터는 독일 탈리아극장의 초청으로 93년 초연한 ‘신곡’의 재작업에 들어갔다. 앞으로의 계획을 물었다.“올해 안에 직접 극단을 운영할 계획이다.영화도 계속 찍고 싶다.아직 완성된 것은 없지만….”
김소연기자 purple@
2002-10-31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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