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3사의 16대 대통령선거 여론조사 보도에서 KBS는 진보진영 대선 후보를 소홀히 다뤘고,MBC는 선정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윤호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원은 지난 3∼9월 KBS·MBC·SBS의 뉴스에 나타난 16대 대선 여론조사 보도를 분석한 논문 ‘대선관련 TV 여론조사 보도의 현황과 쟁점’에서 이같이 밝혔다.MBC는 표본오차 범위내 지지율 차이를 크게 부각시키거나,지지율 차이에 따라 사진 크기를 달리하고,‘크게 앞질렀다’는 등의 표현으로 선정적인 보도로 일관했다.KBS는 기사 제목에서 수치 사용을 자제하고,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정치현안을 보도하는 등 소극적 중립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진보진영 후보는 소홀히 다뤘다.SBS는 시의성이 있었으나,결과 분석을 조사의뢰 기관에 의존해 분석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윤호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원은 지난 3∼9월 KBS·MBC·SBS의 뉴스에 나타난 16대 대선 여론조사 보도를 분석한 논문 ‘대선관련 TV 여론조사 보도의 현황과 쟁점’에서 이같이 밝혔다.MBC는 표본오차 범위내 지지율 차이를 크게 부각시키거나,지지율 차이에 따라 사진 크기를 달리하고,‘크게 앞질렀다’는 등의 표현으로 선정적인 보도로 일관했다.KBS는 기사 제목에서 수치 사용을 자제하고,선거와 관련된 다양한 정치현안을 보도하는 등 소극적 중립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진보진영 후보는 소홀히 다뤘다.SBS는 시의성이 있었으나,결과 분석을 조사의뢰 기관에 의존해 분석력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2002-10-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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