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44곳에 철길 건널목이 설치돼 있다.통행이 잦은 1종 건널목에는 차단기와 경보기를 설치하고,관리원을 배치해 놓고 있다.이런 1종 건널목은 1611곳으로 전체의 92%를 차지한다.
건널목 사고는 97년 116건에서 지난해 60건으로 줄었지만,건널목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최근 5년간 건널목 사고의 원인을 살펴보면 차단기가 내려오는 순간 철길을 건너려다 발생한 횡단사고가 55%,차단기가 이미 내려져 있는데도 이를 무시해 발생한 사고가 19.6%,운전부주의나 자동차고장 등이 23%였다.운전자나 보행자의 안전불감증이 사고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시속 100㎞속도로 운전중인 열차가 급정차를 하면 여객열차는 500m,화물열차는 714m를 더 가야만 정차할 수 있다.급정거를 한다 해도 사고를 피하기 어렵다는 뜻이다.따라서 건널목을 건널 때 운전자나 보행자는 일단 멈춰선 뒤 좌우를 살피는 습관을 생활화해야 한다.
지난해 60건의 사고 가운데 보안설비가 돼있는 1종 건널목에서 93%인 56건의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이처럼 건널목 사고는 차단기 등 예방설비와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다.보다 근본적인 대책으로는 건널목의 지하화,고가교량으로 입체화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그러나 모든 건널목을 한꺼번에 입체화하기에는 엄청난 재원이 필요해 철도청이나 지자체의 한정된 재원으로는 단기간에 실현하기가 어렵다.
철도청은 최근 5년간 통행량이 많은 건널목 186곳을 입체화했다.이어 올해부터 201곳의 입체화사업을 추진,연말까지 20곳을 마무리할 예정이다.아울러 운전 부주의로 건널목에 잘못 들어선 차량이 빠져 나갈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는 등 예방기능도 대폭 보강할 계획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 모두가 안전수칙을 생활화하고 안전의식을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8일 제103주년 철도의 날을 맞아 우리 모두 ‘철도건널목 안전수칙’을 생활화해 고귀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손학래/ 철도청장
건널목 사고는 97년 116건에서 지난해 60건으로 줄었지만,건널목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최근 5년간 건널목 사고의 원인을 살펴보면 차단기가 내려오는 순간 철길을 건너려다 발생한 횡단사고가 55%,차단기가 이미 내려져 있는데도 이를 무시해 발생한 사고가 19.6%,운전부주의나 자동차고장 등이 23%였다.운전자나 보행자의 안전불감증이 사고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시속 100㎞속도로 운전중인 열차가 급정차를 하면 여객열차는 500m,화물열차는 714m를 더 가야만 정차할 수 있다.급정거를 한다 해도 사고를 피하기 어렵다는 뜻이다.따라서 건널목을 건널 때 운전자나 보행자는 일단 멈춰선 뒤 좌우를 살피는 습관을 생활화해야 한다.
지난해 60건의 사고 가운데 보안설비가 돼있는 1종 건널목에서 93%인 56건의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이처럼 건널목 사고는 차단기 등 예방설비와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다.보다 근본적인 대책으로는 건널목의 지하화,고가교량으로 입체화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그러나 모든 건널목을 한꺼번에 입체화하기에는 엄청난 재원이 필요해 철도청이나 지자체의 한정된 재원으로는 단기간에 실현하기가 어렵다.
철도청은 최근 5년간 통행량이 많은 건널목 186곳을 입체화했다.이어 올해부터 201곳의 입체화사업을 추진,연말까지 20곳을 마무리할 예정이다.아울러 운전 부주의로 건널목에 잘못 들어선 차량이 빠져 나갈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는 등 예방기능도 대폭 보강할 계획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 모두가 안전수칙을 생활화하고 안전의식을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8일 제103주년 철도의 날을 맞아 우리 모두 ‘철도건널목 안전수칙’을 생활화해 고귀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손학래/ 철도청장
2002-09-18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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