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부는 한류(韓流)열풍은 언제까지나 지속될 수는 없다는 점에서 우리에겐 불안한 바람이다.중국 지식인들에게는 성격불명의 소비적 대중문화라는 점에서 불온한 바람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불행하게도 한류는 이를 변호할 정신적 배경을 갖고 있지 않은 것 같다.열풍이 한순간 역풍으로 돌변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럴수록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대(對)중국 문화정책은 한시적일 수밖에 없는 대중문화 붐을 지원하는 데 치중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한류가 한국문화의 전부라는 생각이 뿌리내렸을 때 한국의 이미지는 높아지기는커녕 오히려 강등되는 것은 아닐까.
당연한 얘기지만 한류를 민간이 주도하는 것은 ‘돈’이 되기 때문이다.반면 한국 문화,나아가 전반적인 한국 상품의 이미지를 높여줄 고급문화 교류에는 들어가는 돈이 더 많다.문화외교 차원이 아니라면 추진이 어렵다.
문화관광부는 수교 10주년을 맞아 현재 중국에 예술단을 파견해 놓고 있다.공연단은 국립국악원 연주단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챔버오케스트라로 구성됐다.공연내용을 고급예술로 잡은 것은 그런 점에서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예술단이 중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예술 수준을 다시 보게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국악원이 ‘수제천’과 ‘침향무’를,학생악단이 텔레만의 ‘돈키호테’를 들려주는 초점없는 공연으로는 화제가 될 수 없다.중국언론 또한 이 공연의 무엇에 의미를 부여하여 문화 한국의 이미지를 높여줄까.국악원의 준 인간문화재급들을 대학생악단과 한 무대에 세우는 것도 제대로된 예우인지 알 수 없다.
한마디로 이번 예술단은 문화부가 소속기관 구성원들로 너무도 손쉽게 꾸린 흔적이 역력하다.한 나라의 문화이미지가 그렇듯 값싸게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문화부도 잘 안다고 믿기에 예술단 구성에 아쉬움이 남는다.
서동철 문화팀 차장 dcsuh@
그럴수록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대(對)중국 문화정책은 한시적일 수밖에 없는 대중문화 붐을 지원하는 데 치중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한류가 한국문화의 전부라는 생각이 뿌리내렸을 때 한국의 이미지는 높아지기는커녕 오히려 강등되는 것은 아닐까.
당연한 얘기지만 한류를 민간이 주도하는 것은 ‘돈’이 되기 때문이다.반면 한국 문화,나아가 전반적인 한국 상품의 이미지를 높여줄 고급문화 교류에는 들어가는 돈이 더 많다.문화외교 차원이 아니라면 추진이 어렵다.
문화관광부는 수교 10주년을 맞아 현재 중국에 예술단을 파견해 놓고 있다.공연단은 국립국악원 연주단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챔버오케스트라로 구성됐다.공연내용을 고급예술로 잡은 것은 그런 점에서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예술단이 중국인들에게 한국의 문화예술 수준을 다시 보게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국악원이 ‘수제천’과 ‘침향무’를,학생악단이 텔레만의 ‘돈키호테’를 들려주는 초점없는 공연으로는 화제가 될 수 없다.중국언론 또한 이 공연의 무엇에 의미를 부여하여 문화 한국의 이미지를 높여줄까.국악원의 준 인간문화재급들을 대학생악단과 한 무대에 세우는 것도 제대로된 예우인지 알 수 없다.
한마디로 이번 예술단은 문화부가 소속기관 구성원들로 너무도 손쉽게 꾸린 흔적이 역력하다.한 나라의 문화이미지가 그렇듯 값싸게 높아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문화부도 잘 안다고 믿기에 예술단 구성에 아쉬움이 남는다.
서동철 문화팀 차장 dcsuh@
2002-08-26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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