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거리응원은 고대 원시축제에서 유래했고 ‘레드(RED)족’은 고구려의 후손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8일 ‘월드컵과 사회·문화적 변화’ 보고서에서 한·일월드컵 거리응원을 주도한 레드족은 동맹(고구려),영고(부여) 등 고대 부족축제의 맥을 이은 민족공동체라고 분석했다.
폭발적인 응집력으로 한반도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레드족은 기존의 오렌지족,엄지족,보보스족과 확연히 다른 열린 우리 고유의 존재족이란 설명이다.또 이들은 기(氣)와 주술적 요소를 강조하며 ‘한국고유의 집단축제문화’를 전세계에 알린 유일한 공동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심상민(沈相旻·36)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온 국민이 한국축구대표팀을 한마음으로 응원하고 ‘꿈은 이뤄진다.’고 믿었던 것이 바로 한국고유의 정신”이라며 “이같은 민족적 공감대는 동양적인 사고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그는 “서구에서 유입된 보보스족·코쿤족 등은 소비중심의 집단문화에 불과하며,서양문화에서는 레드족에서 볼 수 있는 정서적 공감대를 찾기가 쉽지않다.”고 말했다.
보보스족은 부르조아와 보헤미안의 합성어로 예술적 취향에 따라 아낌없이 돈을 쓰는 미국 엘리트층을 일컫는다.코쿤족은 PC방 등을 전전하는 20대 실직자 등 현실에서 벗어나 자신의 틀 안에서 살아가는 족속을 말한다.
정은주기자 ejung@
삼성경제연구소는 8일 ‘월드컵과 사회·문화적 변화’ 보고서에서 한·일월드컵 거리응원을 주도한 레드족은 동맹(고구려),영고(부여) 등 고대 부족축제의 맥을 이은 민족공동체라고 분석했다.
폭발적인 응집력으로 한반도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레드족은 기존의 오렌지족,엄지족,보보스족과 확연히 다른 열린 우리 고유의 존재족이란 설명이다.또 이들은 기(氣)와 주술적 요소를 강조하며 ‘한국고유의 집단축제문화’를 전세계에 알린 유일한 공동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심상민(沈相旻·36)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온 국민이 한국축구대표팀을 한마음으로 응원하고 ‘꿈은 이뤄진다.’고 믿었던 것이 바로 한국고유의 정신”이라며 “이같은 민족적 공감대는 동양적인 사고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그는 “서구에서 유입된 보보스족·코쿤족 등은 소비중심의 집단문화에 불과하며,서양문화에서는 레드족에서 볼 수 있는 정서적 공감대를 찾기가 쉽지않다.”고 말했다.
보보스족은 부르조아와 보헤미안의 합성어로 예술적 취향에 따라 아낌없이 돈을 쓰는 미국 엘리트층을 일컫는다.코쿤족은 PC방 등을 전전하는 20대 실직자 등 현실에서 벗어나 자신의 틀 안에서 살아가는 족속을 말한다.
정은주기자 ejung@
2002-08-09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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