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대표적인 외국인 관광·쇼핑 명소인 이태원일대 상가 건물이 구역별로 특색있게 정비된다.또 난립한 옥외광고물도 보기좋게 바뀌는 등 가로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1일 “상업지역 환경개선 사업의 하나로 시정개발연구원에 의뢰한 용역 결과에 따라 이태원 가로환경 개선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라며“이 사업은 강제적 규제사항이 아니라 계획수립 단계에서 시공,사후 유지 및 관리까지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민관 합동사업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정개발연구원이 이날 발표한 ‘이태원 가로환경개선 디자인’안에 따르면 이태원 관광특구내 폭 30m,길이 1.4㎞ 도로는 상가지역인 A구간(이태원입구∼제일기획)과 식당가나 유흥업소가 밀집한 B구간(제일기획∼한강진역)으로구분,각 구간의 특성에 맞게 건물외관과 옥외광고물을 정비한다는 것.
옥외 광고물의 경우 미관을 위해 업소당 간판수를 현행 3개에서 2개로 제한하고 간판형보다는 업소별로 같은 규격의 글자만 직접 벽면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설치하기로 했다.또 가로형 간판과 돌출형 간판의 경우 세로 길이를 각각 1m와 1.2m이내로 제한할 계획이다.
외국인이 각 업소의 업종을 쉽게 알아 보도록 하기 위해 의류매장의 경우간판에 ‘옷’ 모양의 그림을 부착하는 등 업소별로 업종을 표현하는 ‘픽토그램’을 설치하기로 했다.
건축물 외관의 경우 이국적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지붕을 평면보다는 삼각형이나 사다리꼴,곡선형태로 권장하고 1,2층 등 저층에는 보행자가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격자형 창문 설치를 유도할 방침이다.
최용규기자 ykchoi@
서울시는 1일 “상업지역 환경개선 사업의 하나로 시정개발연구원에 의뢰한 용역 결과에 따라 이태원 가로환경 개선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라며“이 사업은 강제적 규제사항이 아니라 계획수립 단계에서 시공,사후 유지 및 관리까지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민관 합동사업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정개발연구원이 이날 발표한 ‘이태원 가로환경개선 디자인’안에 따르면 이태원 관광특구내 폭 30m,길이 1.4㎞ 도로는 상가지역인 A구간(이태원입구∼제일기획)과 식당가나 유흥업소가 밀집한 B구간(제일기획∼한강진역)으로구분,각 구간의 특성에 맞게 건물외관과 옥외광고물을 정비한다는 것.
옥외 광고물의 경우 미관을 위해 업소당 간판수를 현행 3개에서 2개로 제한하고 간판형보다는 업소별로 같은 규격의 글자만 직접 벽면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설치하기로 했다.또 가로형 간판과 돌출형 간판의 경우 세로 길이를 각각 1m와 1.2m이내로 제한할 계획이다.
외국인이 각 업소의 업종을 쉽게 알아 보도록 하기 위해 의류매장의 경우간판에 ‘옷’ 모양의 그림을 부착하는 등 업소별로 업종을 표현하는 ‘픽토그램’을 설치하기로 했다.
건축물 외관의 경우 이국적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지붕을 평면보다는 삼각형이나 사다리꼴,곡선형태로 권장하고 1,2층 등 저층에는 보행자가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격자형 창문 설치를 유도할 방침이다.
최용규기자 ykchoi@
2002-08-02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