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황성기특파원) 용틀임하는 거룡(巨龍) 중국에 대한 일본의 위기감은 실로 대단하다.자고 나면 쑥쑥 커 있는 중국의 눈부신 경제성장도 그렇고,경제에 비례해 커지는 군사력에 느끼는 위협도 만만치 않다.
그중에서도 중국으로의 산업기지 이전 때문에 일본이 자랑해 온 제조업이 유명무실화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는 보기에도 안쓰럽다.
일본의 경제평론가 오마에 겐이치(大前硏一)는 최근 출간한 ‘중국 시프트’를 통해 “일본이 중국의 10% 수준이 될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거룡을 두려워하지 않고 일본이 살아남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질서파괴가 살 길- 그는 “일본의 모델을 그대로 가져가고 중국이 성장하면 일본은 전형적인 ‘10% 국가’가 될 것”이라고 예고한다.
10% 국가란 미국에 있어서 독일·캐나다처럼 쇠퇴하지 않고 존재는 하지만 소에 달라붙은 모기 같은 존재.10년,20년 뒤 중국과 일본의 관계가 이처럼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고 그는 강조한다.
그는 일본이 ‘10% 국가’나 스페인이 되지 않으려면 1980년대 부활한 영국과 미국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한다.규제를 철폐하고 승패우열이 지배하는 경쟁시스템을 재도입해야 한다.전 세계에서 사람과 돈,물건이 올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인다.그의 결론은 간단하다.“질서파괴 없이는 일본의 재생은 불가능하다.”
◆산업 공동화를 겁내지 마라- 그는 “일본보다 산업공동화가 2배 이상 진행돼 있는 영국이나 독일·미국을 보더라도 수입품이 늘어난다고 국력이 쇠퇴하는 나라는 없는데도 일본인은 그런 점을 착각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중국으로의 공장 이전 붐 속에서도 일본이 특유의 제조업을 존속시키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밖에 없다고 말한다.
첫째,일본의 제조업을 최적지에 갖고 가서 일본의 소비자에게 맞는 물건을 만들어 그것을 1엔이라도 싸게 팔 것.둘째,세계의 어떤 수입품과도 바꿀 수없는,일본에서밖에 만들 수 없는 물건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유니크로 성공’에서 배운다- 초저가격으로 일본에서 파격적인 성공을 거둔 유니크로의 성공은 가격형성 과정을 깡그리 재설계한 데 있다.
임금이 일본의 20분의1인 중국에서 대량생산해 자신의 직영점에서 판매,가격을 종래의 3분의1로 줄인 ‘유니크로형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것이다.그러나 이 비즈니스 모델도 한계에 도달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주문생산의 유니크로화’다.중국에서 만들면 가격차 없이 ‘주문 생산’이 가능하다.발달한 물류 네트워크로 일본 국내와 별 차이없는 시간에 자택에 배달된다.이것이 중국의 진짜 가치다.
◆오마에 겐이치는- 1943년 후쿠오카(福岡) 출신.와세다대학 이공학부,매사추세츠공대 박사.히타치(日立)제작소를 거쳐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UCLA대학원 정책학부 교수.저서로는 ‘샐러리맨 서바이벌’‘차이나 임팩트’ 등.
marry01@
그중에서도 중국으로의 산업기지 이전 때문에 일본이 자랑해 온 제조업이 유명무실화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는 보기에도 안쓰럽다.
일본의 경제평론가 오마에 겐이치(大前硏一)는 최근 출간한 ‘중국 시프트’를 통해 “일본이 중국의 10% 수준이 될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거룡을 두려워하지 않고 일본이 살아남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질서파괴가 살 길- 그는 “일본의 모델을 그대로 가져가고 중국이 성장하면 일본은 전형적인 ‘10% 국가’가 될 것”이라고 예고한다.
10% 국가란 미국에 있어서 독일·캐나다처럼 쇠퇴하지 않고 존재는 하지만 소에 달라붙은 모기 같은 존재.10년,20년 뒤 중국과 일본의 관계가 이처럼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고 그는 강조한다.
그는 일본이 ‘10% 국가’나 스페인이 되지 않으려면 1980년대 부활한 영국과 미국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한다.규제를 철폐하고 승패우열이 지배하는 경쟁시스템을 재도입해야 한다.전 세계에서 사람과 돈,물건이 올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인다.그의 결론은 간단하다.“질서파괴 없이는 일본의 재생은 불가능하다.”
◆산업 공동화를 겁내지 마라- 그는 “일본보다 산업공동화가 2배 이상 진행돼 있는 영국이나 독일·미국을 보더라도 수입품이 늘어난다고 국력이 쇠퇴하는 나라는 없는데도 일본인은 그런 점을 착각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중국으로의 공장 이전 붐 속에서도 일본이 특유의 제조업을 존속시키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밖에 없다고 말한다.
첫째,일본의 제조업을 최적지에 갖고 가서 일본의 소비자에게 맞는 물건을 만들어 그것을 1엔이라도 싸게 팔 것.둘째,세계의 어떤 수입품과도 바꿀 수없는,일본에서밖에 만들 수 없는 물건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유니크로 성공’에서 배운다- 초저가격으로 일본에서 파격적인 성공을 거둔 유니크로의 성공은 가격형성 과정을 깡그리 재설계한 데 있다.
임금이 일본의 20분의1인 중국에서 대량생산해 자신의 직영점에서 판매,가격을 종래의 3분의1로 줄인 ‘유니크로형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것이다.그러나 이 비즈니스 모델도 한계에 도달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주문생산의 유니크로화’다.중국에서 만들면 가격차 없이 ‘주문 생산’이 가능하다.발달한 물류 네트워크로 일본 국내와 별 차이없는 시간에 자택에 배달된다.이것이 중국의 진짜 가치다.
◆오마에 겐이치는- 1943년 후쿠오카(福岡) 출신.와세다대학 이공학부,매사추세츠공대 박사.히타치(日立)제작소를 거쳐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UCLA대학원 정책학부 교수.저서로는 ‘샐러리맨 서바이벌’‘차이나 임팩트’ 등.
marry01@
2002-08-0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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