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모바일 광고시장 ‘후끈’

이통3사 모바일 광고시장 ‘후끈’

입력 2002-06-27 00:00
수정 2002-06-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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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시장이 달아 오르고 있다.국내 이동통신 3사들이 26일 모바일 광고시장 확대를 본격화하고 나섰다.서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기법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휴대폰이나 PDA(개인휴대 단말기)등을 이용한 모바일 광고는 지난해 도입됐다.광고기법이나 고객 혜택 측면에서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다.콘텐츠는 기존 텍스트나 단순 이미지 형태 등에 머물고 있다.그러나 곧 동영상,방송 등을 이용한 최첨단 멀티미디어 광고기법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모바일 광고가 새로운 광고사업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시장규모는 올해 400억원에서 2005년에는 10배 늘어날 것으로 이통업계는 내다본다.KTF는 이날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모바일광고 사업설명회를 가졌다.본격적인 사업은 7월부터 개시할 예정이다.

KTF는 다양한 조건과 상황이 반영된 최첨단 광고기법을 동원할 방침이다.성별,나이,거주지,현재 위치,직업,시간대,특정 물품구매 또는 극장,공연장 이용경험 등을 감안한 신개념 미디어로 선보이겠다는 것이다.

유용한 정보제공은 물론 할인쿠폰,이벤트 등도 곁들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9월 모바일 광고시장에 뛰어들었다.지난 달에는 계열사이자 모바일 광고기획사인 에어크로스를 통해 ‘모바일포럼’을 여는 등 시장확대를 본격화하고 나섰다.

LG텔레콤은 이달말 구체적인 사업계획안을 결정할 예정이다.KMB 등 모바일 광고업체와 공동으로 추진해 온 단계에서 벗어나 모바일광고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박대출기자 dcpark@
2002-06-2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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