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삼성, 본선 32국 디자인 평가/아르헨 ‘유니폼 월드컵’우승

월드컵/삼성, 본선 32국 디자인 평가/아르헨 ‘유니폼 월드컵’우승

입력 2002-06-26 00:00
수정 2002-06-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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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리군단’(이탈리아) ‘카나리아군단’(브라질) ‘레 블뢰’(프랑스)‘오렌지군단’(네덜란드)….

아주리는 지중해의 푸른색을 상징한다.카나리아와 레 블뢰는 각각 브라질과 프랑스팀의 유니폼색인 노랑과 파랑에서 유래했다.

각국 월드컵 대표팀이 입는 유니폼의 색상이 스타군단의 별명을 만들어 놓은 셈이다.

그렇다면 각국 선수단의 유니폼으로만 따질 때 ‘우승국’은 과연 어느 나라일까.

제일모직 산하 삼성패션연구소는 최근 한·일 월드컵 본선진출 32개국 유니폼의 디자인을 상징성,기능성,패션성 등 3가지 항목에 걸쳐 평가했다.

아르헨티나 대표팀의 유니폼이 단연 1위에 올랐다.2위는 이탈리아,3위는 잉글랜드,4위는 크로아티아 순이었다.한국은 포르투갈·브라질·스웨덴과 함께 5위 그룹을 형성했다.

1위를 차지한 아르헨티나 대표팀 유니폼은 인지도가 높고 국기(國旗)의 줄무늬(스트라이프) 패턴을 유니폼 상의에 적절히 응용,상징성 면에서 다른 국가보다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탈리아 유니폼은 비록 국기색인 초록·하얀·붉은색과 연관성은 없지만 대표팀이 전통적으로 푸른색 유니폼을 착용함에 따라 인지도 면에서 가장 후한 점수를 얻었다.특히 이번에는 패션의 나라답게 몸에 달라붙는 독특한 스타일의 ‘쫄티’패션을 선보였다.상대선수가 유니폼을 잡아 당기는 것을 막고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해 준다는 점에서 뛰어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영국 국기의 빨간색을 포인트로 채택한 잉글랜드 대표팀의 유니폼은 깔끔하고 절제된 디자인으로 패션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4위에 오른 크로아티아 대표팀 유니폼은 과감한 국기 디자인을 응용,상징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그러나 화려하고 너무 튀는 디자인을 채택하는 바람에 패션성은 보통 수준의 평가를 받는 데 그쳤다.

한국팀 유니폼은 핫 레드와 태극문양색을 적절히 활용,패션성보다 상징성과 기능성에서 더욱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각국 대표팀의 유니폼은 국기의 컬러를 바탕으로 색상을 구성하는 것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이번 월드컵에서도 이런 추세는 계속됐다.전체적으로 지난 98년 월드컵 때보다 밝은 색조로바뀐 것이 특징이다.

홈경기 유니폼 상의를 기준으로 보면 레드 계통이 10개국,화이트가 8개국,네이비와 스카이블루를 포함한 블루 계열이 6개국,그린이 4개국, 옐로가 3개국,블랙이 1개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 관계자는 “월드컵 레드 열풍에 힘입어 앞으로 선명하고 경쾌한 컬러의 트렌드가 크게 유행할 전망”이라며 “축구를 연상하게 하는 디자인과 국기,넘버 프린트도 선풍적인 인기를 모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유니폼 마케팅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1978년 이후 지난 98년까지 열린 5개 대회 가운데 4개 대회에서 블루 계통의 유니폼을 입은 나라가 우승한 것으로 밝혀졌다.82년에는 이탈리아,78·86년 아르헨티나,98년엔 프랑스가 우승컵을 거머쥐었다.

박건승기자 ksp@
2002-06-2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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