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업체들이 4년만의 월드컵 특수에 잔뜩 기대를 걸고 있다.
반도체 경기가 4년을 주기로 월드컵 전년해에는 불황으로 고전하다가 월드컵이 열리는 해에는 침체국면에서 벗어나고,월드컵이 끝나면 2년간 활황국면을 보여 왔기때문이다.
이같은 현상은 94년 미국 월드컵때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나 업계에서는 ‘월드컵사이클’로 부른다.
메모리분야 1위인 삼성전자의 경우 1994년 미국 월드컵때 40억달러 수준이었던 메모리 매출이 95년 75억달러,96년 55억달러로 호황기를 구가하다가 97년 46억달러로 줄었다.
98년 프랑스 월드컵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올해는 현재까지 D램가격이 주춤한 상태.
그러나 월드컵 사이클대로라면 이같은 부진은 오히려 침체에서 호황으로 진입하는과정인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은 기업용PC 교체주기 임박 등 호재가 겹쳐 있어 월드컵 사이클처럼 실제로 호황이 닥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강충식기자
반도체 경기가 4년을 주기로 월드컵 전년해에는 불황으로 고전하다가 월드컵이 열리는 해에는 침체국면에서 벗어나고,월드컵이 끝나면 2년간 활황국면을 보여 왔기때문이다.
이같은 현상은 94년 미국 월드컵때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나 업계에서는 ‘월드컵사이클’로 부른다.
메모리분야 1위인 삼성전자의 경우 1994년 미국 월드컵때 40억달러 수준이었던 메모리 매출이 95년 75억달러,96년 55억달러로 호황기를 구가하다가 97년 46억달러로 줄었다.
98년 프랑스 월드컵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올해는 현재까지 D램가격이 주춤한 상태.
그러나 월드컵 사이클대로라면 이같은 부진은 오히려 침체에서 호황으로 진입하는과정인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은 기업용PC 교체주기 임박 등 호재가 겹쳐 있어 월드컵 사이클처럼 실제로 호황이 닥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강충식기자
2002-06-0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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