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제언/ “선거인단 경선참여 대폭 확대 급선무”

전문가 제언/ “선거인단 경선참여 대폭 확대 급선무”

입력 2002-05-27 00:00
수정 2002-05-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제한된 선거인단의 참여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상향식 공천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계속 나오고 있는 데 대해 전문가들은 이같은 개선책을제시했다.

한국외국어대 이정희(李政熙·한국정치) 교수는 “현행 참여자 제한방식을 재검토해 보완할 필요가 있다.”면서 “선거 참여자 비율도 당원과 일반 국민을 어느 정도로 조정할것인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림대 김용호(金容浩·한국정치) 교수도 “지구당 위원장이 과거의 하향식 공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자기 구미에맞는 충성도 높은 사람을 고르려고 하는 것이 문제”라고비판했다.이를 위해 “모든 유권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있는 경선의 ‘완전 개방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대 김재홍(金在洪) 교수는 “대선·총선에도 투표율이 저조한 상황에서,선거인단이 당내 경선에 자발적으로 나가서 투표할 가능성이 적다.”면서 “당분간 중앙당에 여과장치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구체적인 방법으로는“후보의 최종결정은 지구당 당원대회등에서 이뤄지지만,그 과정에서 중앙당과 지구당이 상호 협의하는 영국의 상·하향 혼합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제시했다.

상향식 공천이 처음 실시된 만큼,점차 나은 방향으로 정착될 것이라는 희망섞인 전망도 나왔다.김민영(金旻盈) 참여연대 시민감시국장은 “이번 경선에서 많은 문제점이 있었지만,하향식 공천제 시절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많이 좋아졌다.”면서 “젊은 정치인들이 비록 많이 떨어졌지만,그들이 지역에 뿌리박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활동하게 되면,결국 주민들로부터 인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여성계 전문가들은 여성들의 경선 승리가 어려운 점을 감안,특단의 대책을 세워줄 것을 요구했다.한 여성단체관계자는 “단체장후보 경선도 여성할당제를 실시하거나 당분간 광역의회 비례대표를 여성만으로 채우는 법적 제도를도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이 강동구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서울시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교부금은 노후 공원과 보행환경 개선, 범죄 예방 인프라 확충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환경 개선 사업에 집중 투입되며, 강동구 성내·천호·둔촌 일대의 안전성과 도시 환경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보람어린이공원 재정비(4억원) 성내동 444-6번지에 위치한 보람어린이공원을 대상으로 노후 공원시설물을 전면 정비한다. 어린이 이용이 잦은 공간 특성을 고려해 ▲노후 놀이·휴게시설 교체 ▲바닥 포장 정비 ▲녹지대 개선 등을 추진하며, 총사업 면적은 989.9㎡이다. 본 사업을 통해 아이와 보호자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근린공원 환경 조성이 기대된다. 천호·성내지역 공원 내 전기시설 정비(2억 5000만원) 강동구 관내 근린공원 13개소를 대상으로 노후 공원등과 분전함을 교체·정비한다. 공원등 74등과 분전함 13면을 교체하고, 공원등 8등을 추가 설치해 야간 이용 안전성을 높이고 전기시설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천호·성내·둔촌지역 방범 C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구 특별교부금 14억 3000만원 확보

홍원상기자
2002-05-27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