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자전거전용도로가 관리 소홀로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94년부터 30억원을 들여 120개 노선에 230㎞의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전용도로를설치했다.
그러나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 앞∼인천삼거리 노선은‘자전거전용도로’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버젓이 설치돼있지만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전용도로를 가로막고 있으며,통행금지봉이 여기저기 설치돼 있어 실질적인 이용이어려운 형편이다.
더욱이 대부분의 노면이 고르지 않고 훼손돼 있는데다 쓰레기마저 곳곳에 쌓여 있다.
또 중구 항동 성신아파트앞∼동양화학 입구 노선은 턱과턱 사이가 이어지지 않아 교통사고 위험마저 도사리고 있다.
남구 숭의동 체육회관 앞 노선은 도로에 맨홀뚜껑까지 설치돼 있다.
이모(29·중구 숭의동)씨는 “자전거전용도로에서 한눈을 팔다 불법주차된 차량에 부딪쳐 얼굴을 다쳤다.”면서 “수십억원을 들여 설치만 해놓고 관리를 하지 않으면 무슨소용이 있으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시 관계자는 “자전거전용도로 이용률이 저조한 것은 사실”이라며 “파손된 도로에 대해서는 보수공사를 실시하고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해 단속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
인천시는 지난 94년부터 30억원을 들여 120개 노선에 230㎞의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전용도로를설치했다.
그러나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 앞∼인천삼거리 노선은‘자전거전용도로’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버젓이 설치돼있지만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전용도로를 가로막고 있으며,통행금지봉이 여기저기 설치돼 있어 실질적인 이용이어려운 형편이다.
더욱이 대부분의 노면이 고르지 않고 훼손돼 있는데다 쓰레기마저 곳곳에 쌓여 있다.
또 중구 항동 성신아파트앞∼동양화학 입구 노선은 턱과턱 사이가 이어지지 않아 교통사고 위험마저 도사리고 있다.
남구 숭의동 체육회관 앞 노선은 도로에 맨홀뚜껑까지 설치돼 있다.
이모(29·중구 숭의동)씨는 “자전거전용도로에서 한눈을 팔다 불법주차된 차량에 부딪쳐 얼굴을 다쳤다.”면서 “수십억원을 들여 설치만 해놓고 관리를 하지 않으면 무슨소용이 있으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시 관계자는 “자전거전용도로 이용률이 저조한 것은 사실”이라며 “파손된 도로에 대해서는 보수공사를 실시하고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해 단속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
2002-05-0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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