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라크 대선압승 기정사실화 총선 벼르는 佛 좌·우파

시라크 대선압승 기정사실화 총선 벼르는 佛 좌·우파

입력 2002-05-04 00:00
수정 2002-05-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프랑스 대선 결선투표가 5일 실시된다.우파공화국연합(RPR)의 자크 시라크 현 대통령과 극우파 정당인 국민전선(FN) 장 마리 르펜 후보의 대결이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시라크 대통령이 득표율 80% 정도로 압승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프랑스는 물론,세계 각국의 관심사는 이민반대,국수주의를 주장하는 르펜 후보의 득표율이다.프랑스 정계는 이미시라크 대통령의 승리를 기정사실화하고 6월 총선 준비에돌입했다.

<총선을 향한 합종연횡> 지난달 21일 치러진 1차투표에서리오넬 조스팽 총리의 낙마로 지지후보를 잃은 좌파는 일단 시라크 대통령 지지를 표명했다.극우파 저지를 위해서다.좌파는 1일 노동절 시위에서 130만∼150만명이 참가한반(反)르펜 시위를 조직,총선 승리를 위한 분위기 조성에성공했다.이들은 1차 투표의 패배가 좌파를 결집시키는 반작용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우파는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좌우 동거정부에 종지부를찍겠다는 입장이다.RPR은 ‘다수파 대통령’을 위한 우파연대를 외치고 있다.6월 총선에서 우파 공동추천 후보를내자는 이들의 주장에 일부가 동조하고 있다.

문제는 1차 투표에서 기권율 28%,르펜 후보 득표율 17%라는 뜻밖의 투표결과를 보여준 민심의 향배다.

<프랑스의 선거제도> 프랑스 의회는 하원 577명과 상원 321명으로 구성된다.577개 1인 선거구에서 뽑히는 하원의 임기는 5년이다.반면 상원의 임기는 9년으로 3분의 1이 3년마다 교체되는데 올해는 선거가 없다.

다음달 9일은 하원 선거 1차 투표다.한 후보가 과반수 득표를 하면 하원에 당선되지만 각 정파가 후보를 공천하기때문에 대부분 2차 투표까지 진행된다.16일의 2차 투표에는 1차 투표 득표율 12.5% 이상인 후보들만 나온다.이 과정에서 좌·우 정파가 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는 ‘연대’가 형성되기도 한다.

서울시의회,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 출범… 신복자 의원 위원장 선임

서울시의회는 지난 17일 제1대회의실에서 위촉식과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해 시의회의 예산정책기능 강화를 위한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날 최호정 의장(서초4, 국민의힘)은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고, 이후 진행된 제1차 전체회의에서 신복자 의원(동대문4, 국민의힘)이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예산정책위원회는 서울시의회의 예결산 분석·연구, 지방재정 관련 정책대안, 재정분권, 재정 관련 법·제도 개선 등에 대한 의정활동과 시정발전을 위한 연구활동 등을 위해 설치됐다. 내년 6월까지 활동하게 될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는 시의원 17명과 예산재정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됐다. 최호정 의장(서초4, 국민의힘)은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면서 “시의회의 가장 중요한 책무가 한정된 예산을 적재적소에 배분하고 심의·확정하는 일”이라며 “위원 여러분의 활동이 서울시정 발전의 디딤돌이 되는 만큼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전체회의에서는 신복자 위원장(동대문4, 국민의힘)을 호선으로 선출하고, 고광민 위원(서초3, 국민의힘)과 김필두 위원(자치경영컨설팅 연구사업단장)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했으며, 향후 운영 일정 등을 논
thumbnail - 서울시의회, 제7기 예산정책위원회 출범… 신복자 의원 위원장 선임

전경하기자 lark3@
2002-05-04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