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안녕,선생님께 안∼녕.”
1주일의 일과가 끝나는 토요일 오후 1시가 되면 서울 성북구 성북1동 문화공간 ‘어울림’은 시각장애아들의 풍물소리로 넘쳐난다.
굿거리 장단으로 아이들과 인사를 나누는 이광용(32·문화공간 어울림 대표)씨.
그는 서울 성북 시각장애인복지관이 주관하는 ‘시각장애아를 위한 방과후 교실’의 풍물지도 강사다.
지난해 9월부터 토요일마다 서울맹학교와 한빛맹학교의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1,2학년생 20여명에게 풍물을 가르치고 있다.
이씨는 먼저 한주간 지낸 일들을 아이들과 얘기를 나눈뒤 손을 잡아주고 얼굴도 쓰다듬어준다.이어 그날 배울 가락을 들려준다.
징,장구,꽹과리,북 등 타악기가 아이들의 손에 쥐어지면이씨는 가락을 한소절씩 들려준다.작은 소리부터 시작한다.미소(10·여)가 “절에서 나는 소리네.”라며 악기를 세게 두드리자 영광(9)이가 “선생님,밖에 비가 오나봐요.”라며 놀란다. 2시간 수업중 마지막 10분은 자유시간이다.마음껏 소리도 지르고 뛰어다니기도 하고 노래도 부른다.마지막으로 굿거리 장단에 맞춰 작별인사를 나눈다.
이씨는 지난해 9월 아는 사람의 권유로 이 일을 시작할때만 해도 시각장애아들에게 풍물을 한두번 접할 기회를주자는 생각밖에 없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욕심이 생겼습니다.부모들도 나중에는 아이들과 함께 어울려 악기를 두드리더군요.”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줘 ‘험한’ 세상에서도 홀로 설 수 있는 힘을 주고 싶었다는게 이씨의 설명이다.
이씨에게는 제자인 서울 동구여중 풍물동아리 ‘건곤단음’ 학생 10여명이 큰 힘이 되고 있다.
‘건곤단음’의 회장인 김초희(16·동구여중 3년)양은 “지난해 처음 복지관에 왔을 때 너무 낯설어 무슨 말부터해야 할지 몰랐다.”고 털어놨다.하지만 밝고 순수한 아이들의 마음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전했다.
“티나지않게 1년 열두달 장애인들과 어울리면 안 되나요.”
장애인의 날을 맞는 이씨와 동아리 회원들의 바람이다.
구혜영기자 koohy@
1주일의 일과가 끝나는 토요일 오후 1시가 되면 서울 성북구 성북1동 문화공간 ‘어울림’은 시각장애아들의 풍물소리로 넘쳐난다.
굿거리 장단으로 아이들과 인사를 나누는 이광용(32·문화공간 어울림 대표)씨.
그는 서울 성북 시각장애인복지관이 주관하는 ‘시각장애아를 위한 방과후 교실’의 풍물지도 강사다.
지난해 9월부터 토요일마다 서울맹학교와 한빛맹학교의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1,2학년생 20여명에게 풍물을 가르치고 있다.
이씨는 먼저 한주간 지낸 일들을 아이들과 얘기를 나눈뒤 손을 잡아주고 얼굴도 쓰다듬어준다.이어 그날 배울 가락을 들려준다.
징,장구,꽹과리,북 등 타악기가 아이들의 손에 쥐어지면이씨는 가락을 한소절씩 들려준다.작은 소리부터 시작한다.미소(10·여)가 “절에서 나는 소리네.”라며 악기를 세게 두드리자 영광(9)이가 “선생님,밖에 비가 오나봐요.”라며 놀란다. 2시간 수업중 마지막 10분은 자유시간이다.마음껏 소리도 지르고 뛰어다니기도 하고 노래도 부른다.마지막으로 굿거리 장단에 맞춰 작별인사를 나눈다.
이씨는 지난해 9월 아는 사람의 권유로 이 일을 시작할때만 해도 시각장애아들에게 풍물을 한두번 접할 기회를주자는 생각밖에 없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욕심이 생겼습니다.부모들도 나중에는 아이들과 함께 어울려 악기를 두드리더군요.”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줘 ‘험한’ 세상에서도 홀로 설 수 있는 힘을 주고 싶었다는게 이씨의 설명이다.
이씨에게는 제자인 서울 동구여중 풍물동아리 ‘건곤단음’ 학생 10여명이 큰 힘이 되고 있다.
‘건곤단음’의 회장인 김초희(16·동구여중 3년)양은 “지난해 처음 복지관에 왔을 때 너무 낯설어 무슨 말부터해야 할지 몰랐다.”고 털어놨다.하지만 밝고 순수한 아이들의 마음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전했다.
“티나지않게 1년 열두달 장애인들과 어울리면 안 되나요.”
장애인의 날을 맞는 이씨와 동아리 회원들의 바람이다.
구혜영기자 koohy@
2002-04-2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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