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영유권 주장을 담은 고교용 교과서의 일본 문부성 검정 통과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일본 교과서 왜곡 문제를 바로잡자는 취지로 지난달 출범한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한국측 위원장에 정치학자인 김영작(61) 국민대교수가 내정되자 학계와 시민단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역사학계가 공동으로 구성한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운영위원장 강창일)는 최근 “5공화국 시절민정당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던 김 교수를 내정한 것은 정부가 교과서 왜곡문제를 외교관계를 고려해 적당히 타협하려는 것 아니냐.”며 “정부의 일방적인 낙하산식 임명도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반발은 공동연구위 구성의 지연 및 공동연구위 연구결과의 교과서 반영 조항 누락 등 일련의 진통에 이어나온 것이어서 과연 연구위가 향후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우려감이 증폭되고 있다. 한·일 두 나라 정상은 지난해 10월 일본의 중학교용 역사교과서 왜곡 파문을 가라앉히기 위해 공동연구기구 설치에 합의했다.그러나 기구 명칭에 ‘교과서 개정’ 의미를명시하는 문제 및 연구결과를 교과서에 반영 한다는 조항설치 문제 등으로 난항을 겪은 끝에 지난달 초 가까스로구성을 완료,출범했다.
그러나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란 명칭이 지나치게 광범위해 교과서 왜곡문제 해결이라는 취지와 목적이 퇴색됐고,연구결과의 교과서 반영조항도 포함되지 않아 기구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돼왔다.
공동연구위 위원에 내정된 한 사학자는 “기구 설치 합의 이후 일본측은 물론 우리 정부까지 적극성을 보이지 않아 질질 끄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하루빨리 위원을 모두 확정해 현안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S대학의 한 역사학과 교수는 “공동연구위는 우리역사는 물론 한·일관계사를 꿰뚫고 있는 학자들로 구성되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다.”면서 “엉뚱하게 우리 역사는 물론 한·일관계사에도 별다른 연구실적이 없는 사람을 위원장으로 앉힌 의도를 모르겠다.”고 말했다.그는 또정부가 당초 위원회를 구성하면서 학계 추천을 거쳐 예비후보 13명을 내정했다가 최근 며칠 사이에 별다른 해명 없이 절반 이상을 취소한 점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일본 교과서 왜곡 문제는 역사문제인 동시에 한·일 두 나라간 외교문제이기도 하다.
”며 “위원회가 반드시 역사학자만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그는 또 “김 교수 내정은 그가 한·일관계에 정통하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임창용기자 sdragon@
시민단체와 역사학계가 공동으로 구성한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운영위원장 강창일)는 최근 “5공화국 시절민정당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던 김 교수를 내정한 것은 정부가 교과서 왜곡문제를 외교관계를 고려해 적당히 타협하려는 것 아니냐.”며 “정부의 일방적인 낙하산식 임명도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반발은 공동연구위 구성의 지연 및 공동연구위 연구결과의 교과서 반영 조항 누락 등 일련의 진통에 이어나온 것이어서 과연 연구위가 향후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우려감이 증폭되고 있다. 한·일 두 나라 정상은 지난해 10월 일본의 중학교용 역사교과서 왜곡 파문을 가라앉히기 위해 공동연구기구 설치에 합의했다.그러나 기구 명칭에 ‘교과서 개정’ 의미를명시하는 문제 및 연구결과를 교과서에 반영 한다는 조항설치 문제 등으로 난항을 겪은 끝에 지난달 초 가까스로구성을 완료,출범했다.
그러나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란 명칭이 지나치게 광범위해 교과서 왜곡문제 해결이라는 취지와 목적이 퇴색됐고,연구결과의 교과서 반영조항도 포함되지 않아 기구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돼왔다.
공동연구위 위원에 내정된 한 사학자는 “기구 설치 합의 이후 일본측은 물론 우리 정부까지 적극성을 보이지 않아 질질 끄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하루빨리 위원을 모두 확정해 현안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S대학의 한 역사학과 교수는 “공동연구위는 우리역사는 물론 한·일관계사를 꿰뚫고 있는 학자들로 구성되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다.”면서 “엉뚱하게 우리 역사는 물론 한·일관계사에도 별다른 연구실적이 없는 사람을 위원장으로 앉힌 의도를 모르겠다.”고 말했다.그는 또정부가 당초 위원회를 구성하면서 학계 추천을 거쳐 예비후보 13명을 내정했다가 최근 며칠 사이에 별다른 해명 없이 절반 이상을 취소한 점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일본 교과서 왜곡 문제는 역사문제인 동시에 한·일 두 나라간 외교문제이기도 하다.
”며 “위원회가 반드시 역사학자만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고 말했다.그는 또 “김 교수 내정은 그가 한·일관계에 정통하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임창용기자 sdragon@
2002-04-1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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