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 가운데 제주은행,SK증권,한일생명,리젠트화재가 가장 고객민원이 많은 회사로 파악됐다.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이들 회사에 감독관을 내보내 민원예방 및 소비자보호 업무를 상시 점검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1일 이같은 내용의 ‘2001년도 금융회사 민원평가결과’를 발표했다.금감원이 금융권역별로 민원발생 현황을 평가하고 결과를 공개하기는 처음이다.
평가대상은 은행 17곳,증권사 27곳,생보사 19곳,손보사 13곳이다.평가결과는 금감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된다.소비자들은 금융회사를 선택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있다.
▲대구은행·신영증권·삼성생명·삼성화재가 가장 양호.
은행의 경우,대구은행이 민원발생지수 37.8로 가장 양호했다.민원발생지수는 해당업계의 평균 민원발생률을 100으로 보았을 때,해당 금융회사의 민원발생률이 어느 정도인가를 알려주는 기준이다.이 수치가 100보다 많으면 그만큼민원이 많다는 뜻이다.제주은행의 경우 200.5로 가장 높았다.대출관련 민원이 주종을 이뤘다.씨티은행도 173.4나 됐다.
증권의 경우 신영증권이 민원발생지수 29.8로 가장 양호했으며 SK증권은 436.1로 가장 나빴다.SK증권은 무담보 기업어음을 샀다가 평가손해를 본 고객들의 민원이 많았다.
보험권에서는 삼성생명(35.5)과 삼성화재(64.1)가 가장좋게 나왔다.가장 나쁜 생·손보사는 각각 한일생명(1316.
6)과 영업정지 중인 리젠트화재(494.8)였다.한일생명은 보험모집관련 민원이 많았다.리젠트화재는 보험금산정 기준을 놓고 고객과 다툼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불량회사는 밀착감시.
평가결과가 지극히 불량한 회사에는 금감원에서 감독관을 내보내 민원예방 및 소비자 보호업무를 상시점검하게 된다.또 민원평가결과가 업계평균보다 높은 회사에 대해서는민원예방 및 감축을 위한 자체계획을 수립·추진하도록 했다.
박현갑기자 eagleduo@
금융감독원은 1일 이같은 내용의 ‘2001년도 금융회사 민원평가결과’를 발표했다.금감원이 금융권역별로 민원발생 현황을 평가하고 결과를 공개하기는 처음이다.
평가대상은 은행 17곳,증권사 27곳,생보사 19곳,손보사 13곳이다.평가결과는 금감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된다.소비자들은 금융회사를 선택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있다.
▲대구은행·신영증권·삼성생명·삼성화재가 가장 양호.
은행의 경우,대구은행이 민원발생지수 37.8로 가장 양호했다.민원발생지수는 해당업계의 평균 민원발생률을 100으로 보았을 때,해당 금융회사의 민원발생률이 어느 정도인가를 알려주는 기준이다.이 수치가 100보다 많으면 그만큼민원이 많다는 뜻이다.제주은행의 경우 200.5로 가장 높았다.대출관련 민원이 주종을 이뤘다.씨티은행도 173.4나 됐다.
증권의 경우 신영증권이 민원발생지수 29.8로 가장 양호했으며 SK증권은 436.1로 가장 나빴다.SK증권은 무담보 기업어음을 샀다가 평가손해를 본 고객들의 민원이 많았다.
보험권에서는 삼성생명(35.5)과 삼성화재(64.1)가 가장좋게 나왔다.가장 나쁜 생·손보사는 각각 한일생명(1316.
6)과 영업정지 중인 리젠트화재(494.8)였다.한일생명은 보험모집관련 민원이 많았다.리젠트화재는 보험금산정 기준을 놓고 고객과 다툼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불량회사는 밀착감시.
평가결과가 지극히 불량한 회사에는 금감원에서 감독관을 내보내 민원예방 및 소비자 보호업무를 상시점검하게 된다.또 민원평가결과가 업계평균보다 높은 회사에 대해서는민원예방 및 감축을 위한 자체계획을 수립·추진하도록 했다.
박현갑기자 eagleduo@
2002-04-02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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