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관현악단이 15·16일 이틀간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갖는 ‘2002 겨레의 노래뎐’은 민요를 바탕으로국악 양악 대중음악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요즘 우리의노래문화를 점검하는 자리이다.
올해는 민요의 관현악적 형상화에 주안점을 두고 북한의레퍼토리와 남한의 관현악이 만나는 독특한 무대로 꾸민다.재일 총련 금강산가극단의 지휘자 김경화(56)를 초빙,‘관현악곡 아리랑’과 ‘해당화’를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주로 공연한다.
‘관현악곡 아리랑’은 남한의 ‘아리랑’을 모태로 북한의 최성환이,‘해당화’는 동명 신민요를 북한의 최재선이 각각 작곡한 것.남북한간 조성체계와 악기음역 등 편곡법의 차이와 노래 분위기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다.
북한 개량악기인 장새납 연주자 최영덕(28·금강산가극단원)이 ‘봄’(김대성 작곡)을 연주하는데 남쪽 국악관현악단과 재일총련 지휘자,북한의 장새납 연주자가 함께 만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남북한 합동무대에 이어 정태춘 한영애 박혜경이 무대에오른다.정태준은 최근 작곡한 ‘정동진2’‘동방명주’를선보이며 한영애는 제주도 민요 ‘서우젯소리’,박혜경은국악 장단의 ‘주문을 걸어’를 각각 부른다.
몽골 최고의 가수로 알려진 남잘린 노럽반자드(71)도 출연해 몽골민요를 소개하며 창과 관현악으로 구성된 함경도 지방의 강강술래 ‘돈돌날이’로 피날레를 장식한다.15일 오후7시30분 16일 오후4시·7시30분,(02)2274-3507김성호기자 kimus@
올해는 민요의 관현악적 형상화에 주안점을 두고 북한의레퍼토리와 남한의 관현악이 만나는 독특한 무대로 꾸민다.재일 총련 금강산가극단의 지휘자 김경화(56)를 초빙,‘관현악곡 아리랑’과 ‘해당화’를 국립국악관현악단 연주로 공연한다.
‘관현악곡 아리랑’은 남한의 ‘아리랑’을 모태로 북한의 최성환이,‘해당화’는 동명 신민요를 북한의 최재선이 각각 작곡한 것.남북한간 조성체계와 악기음역 등 편곡법의 차이와 노래 분위기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다.
북한 개량악기인 장새납 연주자 최영덕(28·금강산가극단원)이 ‘봄’(김대성 작곡)을 연주하는데 남쪽 국악관현악단과 재일총련 지휘자,북한의 장새납 연주자가 함께 만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남북한 합동무대에 이어 정태춘 한영애 박혜경이 무대에오른다.정태준은 최근 작곡한 ‘정동진2’‘동방명주’를선보이며 한영애는 제주도 민요 ‘서우젯소리’,박혜경은국악 장단의 ‘주문을 걸어’를 각각 부른다.
몽골 최고의 가수로 알려진 남잘린 노럽반자드(71)도 출연해 몽골민요를 소개하며 창과 관현악으로 구성된 함경도 지방의 강강술래 ‘돈돌날이’로 피날레를 장식한다.15일 오후7시30분 16일 오후4시·7시30분,(02)2274-3507김성호기자 kimus@
2002-03-12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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