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각종 민원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올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체장에게 직접 민원을 제기하면서 ‘선거때 두고 보자.’는 식의 협박성 글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대전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올들어 이들 행정기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이나 민원창구에는 하루에 수 십건의 각종 민원성 글이 올라오고 있다.
이들 가운데는 노골적으로 ‘다가오는 선거에 대비해 더관심을 가져달라.’,‘올 지방선거 때 두고 보자.’는 식의 글이 있는가 하면 ‘구청장이 제대로 못해 공무원들이엉망이다.’는 막무가내식 비난이 판을 치고 있다.일부는특정 공무원을 비방하거나 음해하는 글도 게재되고 있다.
민원의 대부분은 불법 주·정차 단속과 관련된 것.네티즌들이 ‘잠깐 주차를 했다가 단속에 걸렸다.’며 단속 공무원과 단체장을 ‘인정이 없다.’고 비난하는가 하면 일부에서는 ‘불법 주·정차로 피해가 극심하다.’며 강력한단속을 요구하는 글도 적지 않다.
또 대전 지하철 공사로 인해 지난해 말대규모 단수사태가 예고되자 상당수 네티즌들은 ‘지방선거 때 두고 보자.
’,‘이런 행정가를 뽑지 말자.’는 등의 글이 줄을 이어관계자들이 곤혹스러워 했다.
구 관계자는 “최근 구 게시판 등에 각종 민원성 글이 급증하는 것은 인터넷 인구 확산과 함께 지방선거에 앞서 단체장에게 은근히 압력을 주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며 “대민부서마다 인터넷에 오른 민원을 일일이 해명하느라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인터넷을 통한 민원 접수건수가 2000년 1만 566건에서 지난해 2만 4620건으로 130% 늘었다고 이날밝혔다.
시 홈페이지(www.metro.seoul.kr) ‘시장에게 바란다’코너를 통한 민원 건수는 지난해 1만 2056건으로 전년도의 5233건과 비교해 130% 늘었으며 ‘사이버 신고센터민원’은 1만 170건으로 2000년 4863건보다 110% 증가했다. 특히 대통령 비서실의 인터넷 신문고에서 접수해 서울시로 넘어온 민원은 2000년 470건에서 지난해 2394건으로 400% 이상 폭증했다.
반면 단순사항 위주인 전화민원은 지난해 7만 7948건으로 전년도보다 10% 포인트(8633건)가량 감소했다.또한 이해관계가 얽힌 고질민원을 시장이 직접 나서 해결하는 ‘시민과 시장의 토요데이트’나 집단시위,농성민원을 통한 직접대화 민원은 2000년 679건에서 지난해 486건으로 28.4%줄어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절대 민원 건수로 보면 여전히 전화민원의 비율이 높지만 정보화 및 인터넷 시대를 맞아 인터넷 민원이 급증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최용규·대전 이천열기자 ykchoi@
올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체장에게 직접 민원을 제기하면서 ‘선거때 두고 보자.’는 식의 협박성 글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대전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올들어 이들 행정기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이나 민원창구에는 하루에 수 십건의 각종 민원성 글이 올라오고 있다.
이들 가운데는 노골적으로 ‘다가오는 선거에 대비해 더관심을 가져달라.’,‘올 지방선거 때 두고 보자.’는 식의 글이 있는가 하면 ‘구청장이 제대로 못해 공무원들이엉망이다.’는 막무가내식 비난이 판을 치고 있다.일부는특정 공무원을 비방하거나 음해하는 글도 게재되고 있다.
민원의 대부분은 불법 주·정차 단속과 관련된 것.네티즌들이 ‘잠깐 주차를 했다가 단속에 걸렸다.’며 단속 공무원과 단체장을 ‘인정이 없다.’고 비난하는가 하면 일부에서는 ‘불법 주·정차로 피해가 극심하다.’며 강력한단속을 요구하는 글도 적지 않다.
또 대전 지하철 공사로 인해 지난해 말대규모 단수사태가 예고되자 상당수 네티즌들은 ‘지방선거 때 두고 보자.
’,‘이런 행정가를 뽑지 말자.’는 등의 글이 줄을 이어관계자들이 곤혹스러워 했다.
구 관계자는 “최근 구 게시판 등에 각종 민원성 글이 급증하는 것은 인터넷 인구 확산과 함께 지방선거에 앞서 단체장에게 은근히 압력을 주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며 “대민부서마다 인터넷에 오른 민원을 일일이 해명하느라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인터넷을 통한 민원 접수건수가 2000년 1만 566건에서 지난해 2만 4620건으로 130% 늘었다고 이날밝혔다.
시 홈페이지(www.metro.seoul.kr) ‘시장에게 바란다’코너를 통한 민원 건수는 지난해 1만 2056건으로 전년도의 5233건과 비교해 130% 늘었으며 ‘사이버 신고센터민원’은 1만 170건으로 2000년 4863건보다 110% 증가했다. 특히 대통령 비서실의 인터넷 신문고에서 접수해 서울시로 넘어온 민원은 2000년 470건에서 지난해 2394건으로 400% 이상 폭증했다.
반면 단순사항 위주인 전화민원은 지난해 7만 7948건으로 전년도보다 10% 포인트(8633건)가량 감소했다.또한 이해관계가 얽힌 고질민원을 시장이 직접 나서 해결하는 ‘시민과 시장의 토요데이트’나 집단시위,농성민원을 통한 직접대화 민원은 2000년 679건에서 지난해 486건으로 28.4%줄어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절대 민원 건수로 보면 여전히 전화민원의 비율이 높지만 정보화 및 인터넷 시대를 맞아 인터넷 민원이 급증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최용규·대전 이천열기자 ykchoi@
2002-02-1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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