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를 보고싶으면 먼저 광고를 보라!” 일부 신문사 사이트를 중심으로 광고를 봐야 뉴스를 읽을 수 있는 강제광고가 확산돼 찬반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최근 J일보 사이트는 H은행의 인터넷 전면 광고를 진행한 데 이어 H일보 사이트도 광고를 준비 중이다.
이들 사이트는 네티즌이 접속하면 모니터 전체가 광고로 바뀐다.이 시간 동안에는 사이트에 접근할 수가 없다.
이런 광고는 이미 일부 포털 사이트와 상업 사이트에서 진행돼 왔지만 언론 사이트 초기화면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특이한 일이다.
이렇게 전면 광고가 늘고 있는 것은 광고주들의 선호와 인터넷 업체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탓이다.일반 배너는 경품을 준다고 해도 클릭 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광고주들이 효과가 높은 전면광고를 선호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네티즌들의 생각은 다르다.회사원 정율이(31)씨는 “선택의 여지없이 무조건 광고를 보도록 하는 강제적인 기법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신문 사이트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찬반 의견이 분분했으나 일반 광고료보다 5배 이상 책정된 단가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밝혔다.한편 제일기획 마케팅팀 측은“고급 콘텐츠인 뉴스 정보를 보는 사용자라면 이 정도는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영규 kdaily.com기자
최근 J일보 사이트는 H은행의 인터넷 전면 광고를 진행한 데 이어 H일보 사이트도 광고를 준비 중이다.
이들 사이트는 네티즌이 접속하면 모니터 전체가 광고로 바뀐다.이 시간 동안에는 사이트에 접근할 수가 없다.
이런 광고는 이미 일부 포털 사이트와 상업 사이트에서 진행돼 왔지만 언론 사이트 초기화면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특이한 일이다.
이렇게 전면 광고가 늘고 있는 것은 광고주들의 선호와 인터넷 업체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탓이다.일반 배너는 경품을 준다고 해도 클릭 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광고주들이 효과가 높은 전면광고를 선호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네티즌들의 생각은 다르다.회사원 정율이(31)씨는 “선택의 여지없이 무조건 광고를 보도록 하는 강제적인 기법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신문 사이트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찬반 의견이 분분했으나 일반 광고료보다 5배 이상 책정된 단가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밝혔다.한편 제일기획 마케팅팀 측은“고급 콘텐츠인 뉴스 정보를 보는 사용자라면 이 정도는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영규 kdaily.com기자
2002-01-1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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