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장 네 모서리에 대선 후보 A,B,C,D 네 명의 사진을 붙여 놓는다.교육 참가자들은 지지하는 후보 모서리 앞에 선다.그리고 왜 이 곳에 섰는지,자신이 생각하는 해당 후보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참석자들 앞에서 발표한다.’ ‘모서리 선택게임’의 한 사례다.놀이하듯 교육장 이쪽저쪽을 옮겨다니며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직접 참여하다 보면 발표력·창의력·사고력이 쑥쑥 늘어난다.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송창석(宋昌錫) 전문위원이 쓴 ‘새로운 민주시민교육방법’과 함께라면 이처럼 잠이 확 깨고즐거운 시간으로 바뀐다.그동안 ‘민주시민교육’등의 이름으로 직장이나 학교에서 행해졌던 많은 교육 시간들은그저 밀린 잠을 보충하거나 강사의 뻔한 얘기를 듣고 와야하는 지루한 시간이었다.
하지만 이 책에 따르면 교육 첫 시간의 서먹한 분위기를없애는 데에는 ‘아이스브레이킹(Ice Breaking)’ 방법이유효하다.그뒤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는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방법으로 스스로도 놀랄 만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다음 단계로 문답식의 ‘소크라테스 토론법’,각자의 역할을 맡는 ‘시나리오 토론’등을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행정학 박사인 송 전문위원이 10여년의 학문적성과와 경실련과 참여연대에서 활동을 통해 얻은 참여민주주의의 대의와 흥미로운 게임 등을 적시,주체적인 참여의소중함을 자연스레 체득하게 만든다.
송 위원은 “많은 회의와 토론이 일상적으로 벌어지지만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토론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단순히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민주시민교육을 몸으로 체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는 배가될 것”이라고 말했다.더욱 자세한 내용은 세종리더십개발원 민주시민교육센터 홈페이지(www.sleadership.com)를 통해 제공된다.
박록삼기자 youngtan@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송창석(宋昌錫) 전문위원이 쓴 ‘새로운 민주시민교육방법’과 함께라면 이처럼 잠이 확 깨고즐거운 시간으로 바뀐다.그동안 ‘민주시민교육’등의 이름으로 직장이나 학교에서 행해졌던 많은 교육 시간들은그저 밀린 잠을 보충하거나 강사의 뻔한 얘기를 듣고 와야하는 지루한 시간이었다.
하지만 이 책에 따르면 교육 첫 시간의 서먹한 분위기를없애는 데에는 ‘아이스브레이킹(Ice Breaking)’ 방법이유효하다.그뒤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는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방법으로 스스로도 놀랄 만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다음 단계로 문답식의 ‘소크라테스 토론법’,각자의 역할을 맡는 ‘시나리오 토론’등을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행정학 박사인 송 전문위원이 10여년의 학문적성과와 경실련과 참여연대에서 활동을 통해 얻은 참여민주주의의 대의와 흥미로운 게임 등을 적시,주체적인 참여의소중함을 자연스레 체득하게 만든다.
송 위원은 “많은 회의와 토론이 일상적으로 벌어지지만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토론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는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단순히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민주시민교육을 몸으로 체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는 배가될 것”이라고 말했다.더욱 자세한 내용은 세종리더십개발원 민주시민교육센터 홈페이지(www.sleadership.com)를 통해 제공된다.
박록삼기자 youngtan@
2001-12-0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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