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하루승객 580만명 돌파

지하철 하루승객 580만명 돌파

입력 2001-11-29 00:00
수정 2001-11-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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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을 이용하는 서울 시민이 올들어 하루평균 580만명을 넘어섰다.그러나 차내 혼잡도는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28일 서울시가 발표한 ‘지하철 수송인원 및 혼잡도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해 하루평균 지하철 이용 승객은 580만명으로 지난해 515만명보다 12.4% 늘었다.

올들어 지난 9월 말까지 총 수송인원도 15억8,000만명으로작년 같은 기간보다 25.1% 증가했다.이용객 증가에 대해 서울시는 상주인구가 5만2,000여명 늘었고 당산철교 재개통,7호선 완전개통,신당역 2·6호선 환승 개시 등 개통역의 증가를 들었다.

또 버스와 지하철 환승시 요금할인,셔틀버스 운행중단 등도요인으로 분석했다.

차내 혼잡도(1량 160명 100% 기준)는 2기 지하철 완전개통과 운행간격 단축 등에 힘입어 전반적으로 낮아졌다.

8호선이 지난해 157%에서 142%로 16%나 낮아지는 등 전노선에 걸쳐 3∼16% 떨어졌다.

가장 붐비는 곳은 혼잡도 221%의 2호선이며 지난해 말 개통된 6호선은 혼잡도가 68%에 불과했다.

유정희 서울시의원, 학교 체육시설 개방 정책 논의 주도

서울특별시의회 유정희 의원(관악구 제4선거구·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지난 19일 서울시의회에서 ‘생활체육 활성화와 학교체육시설과의 연계성’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고, 학교 체육시설 개방을 둘러싼 구조적 문제와 실행 해법을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정태호 국회의원, 정근식 서울시 교육감, 이종환·김인제 서울시의회 부의장, 성흠제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강태선 서울시체육회장이 축사를 했으며, 시의회·체육계·학교현장·학부모 대표 등 각 분야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발제를 맡은 문성철 광신방송예술고등학교 교장은 학교 체육시설 개방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현장에서는 관리 부담과 안전 책임이 학교에 집중되는 구조가 가장 큰 장애 요인이라고 짚었다. 문 교장은 명확한 운영 기준과 전담 인력 지원, 재정적 뒷받침이 마련될 경우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개방 모델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위성경 관악구의원은 도심형 자치구의 체육시설 부족 현실을 지적하며, 학교 체육시설이 주민 접근성이 가장 높은 공공 자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학교별·자치구별 개방률 격차 문제를 언급하며, 서울 차원의 표준 운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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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용기자 sdragon@
2001-11-29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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