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국어 읽기와 사회 교과서의 13개 문장에 오류가 있거나 어법이 맞지 않아 수정 및 보완이필요한 것으로 11일 밝혀졌다.다음은 감사원이 지난 3월 실시한 교육부에 대한 감사에서 지적한 대표적인 오류 사례다.
[‘국어 읽기’교과서] ‘충청북도 음성에 있는 꽃동네 요양원을 세운 최기동 할아버지 이야기는 우리에게 귀감이 된다’(9쪽)는 문장에서 요양원을 세운 사람은 오웅진 신부인데도 마치 최 할아버지가 세운 것으로 잘못 기술했다.
11쪽의 ‘민간에 전해 오는 알기 쉬운 말을 속담이라 한다’는 ‘민간에 전해 오는 알기 쉬운 말’이 다 속담이 아니라고 감사원은 지적했다.73쪽 ‘새벽 안개를 헤치며 …고속도로를 달렸다.…햇살을 가슴으로 안으며 버스는 신나게 달렸다’는 새벽은 날이 밝을 녘을 뜻하며,해뜨기 전이어서 햇살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잘못된 표현이다.
[‘사회’교과서] ‘고조선에는 몇 가지 법이 있었고,청동과 철로 된 무기도 만들었다’(8쪽)의 경우 두 문장이 같은 자격으로 연결돼 있어 ‘고조선에는 …만들었다’는 표현은주술관계가 어긋난다.
26쪽의 ‘일본은 1592년 우리 나라를 침략해 왔다.이를 임진왜란이라 한다’는 침략해 온 것 자체가 ‘임진왜란’이아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전쟁을 임진왜란이라 한다’로바꿔야 한다.57쪽의 ‘홍대용은 천문학에 관심이 많아 지구가 돈다는 것을 주장했어요’도 ‘관심이 많아’ 주장한 것이 아니라 ‘연구해’ 주장했다는 등으로 표현해야 한다.
감사내용을 자문한 국립국어연구원의 한 연구원은 “교과서는 우리의 글과 말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가장 정확한 사실과 의미를 전달해야 하는,모범적인 글이어야 한다”면서 “명백한 오류가 있는 내용은 수정·보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정기홍기자 hong@
[‘국어 읽기’교과서] ‘충청북도 음성에 있는 꽃동네 요양원을 세운 최기동 할아버지 이야기는 우리에게 귀감이 된다’(9쪽)는 문장에서 요양원을 세운 사람은 오웅진 신부인데도 마치 최 할아버지가 세운 것으로 잘못 기술했다.
11쪽의 ‘민간에 전해 오는 알기 쉬운 말을 속담이라 한다’는 ‘민간에 전해 오는 알기 쉬운 말’이 다 속담이 아니라고 감사원은 지적했다.73쪽 ‘새벽 안개를 헤치며 …고속도로를 달렸다.…햇살을 가슴으로 안으며 버스는 신나게 달렸다’는 새벽은 날이 밝을 녘을 뜻하며,해뜨기 전이어서 햇살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잘못된 표현이다.
[‘사회’교과서] ‘고조선에는 몇 가지 법이 있었고,청동과 철로 된 무기도 만들었다’(8쪽)의 경우 두 문장이 같은 자격으로 연결돼 있어 ‘고조선에는 …만들었다’는 표현은주술관계가 어긋난다.
26쪽의 ‘일본은 1592년 우리 나라를 침략해 왔다.이를 임진왜란이라 한다’는 침략해 온 것 자체가 ‘임진왜란’이아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전쟁을 임진왜란이라 한다’로바꿔야 한다.57쪽의 ‘홍대용은 천문학에 관심이 많아 지구가 돈다는 것을 주장했어요’도 ‘관심이 많아’ 주장한 것이 아니라 ‘연구해’ 주장했다는 등으로 표현해야 한다.
감사내용을 자문한 국립국어연구원의 한 연구원은 “교과서는 우리의 글과 말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가장 정확한 사실과 의미를 전달해야 하는,모범적인 글이어야 한다”면서 “명백한 오류가 있는 내용은 수정·보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정기홍기자 hong@
2001-10-12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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