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산다] TNS코리아 지사장 데이비드 리차드슨

[한국에 산다] TNS코리아 지사장 데이비드 리차드슨

전경하 기자 기자
입력 2001-09-10 00:00
수정 2001-09-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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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마케팅·여론조사 전문기업인 영국계 테일러넬슨소프레스(TNS)의 데이비드 리차드슨 한국 지사장은 한국에16년째 살고 있는 ‘한국통’. 아내도 한국인이고 한국에온 이유중 하나도 절친한 한국인 친구였을 정도로 한국에대한 사랑이 크다.그만큼 보는 시각도 분석적이고 때로는비판적이다.

리차드슨 사장은 “한국인들은 불편한 것에 대해 불평을하지요.그리고 끝입니다.좀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불편함을바꾸려는 노력들이 필요합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판기와 공중전화기를 대표적 예로 들었다. 기계가 고장나면한국인이 하는 최선의 방법은 다음 사용자를 위해 고장 표시를 붙이는 것이 아니냐는 반문이다.여기에서 벗어나 설치된 장소에 시정을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장난 기계를 설치한 은행이나 회사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적극적 소비주의’(active consumerism)가 기업,나아가 정부를 ‘적극적 청취자’(active listener)로 만들어 한국 전체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물론 리차드슨지사장은 한국이 많은 분야에서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경찰 등 공공분야종사자들이 국민에 ‘봉사’하기 시작했고 비정부기구(NGO),자원봉사자의 수가 늘면서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외국인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인간적으로대화를 하기 시작했다며 반가워 했다.

TNS코리아는 1997년 외환위기 이전에는 외국 기업이 주고객이었다.한국에서 사업을 하려는 기업들을 위해 시장을조사하고 한국인의 성향을 분석,컨설팅을 하는 업무다.외환위기 이후에는 한국 기업도 TNS코리아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TNS 본사의 기술이 이전되고 한국에 대한 전문지식,면접조사원에 대한 엄격한 감독이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리차드슨 사장은 TNS코리아는 한국에서‘무기’로 간주되는 나이와 연공서열 등에 따른 위계질서를 갖고 있지 않다고 소개했다.때로는 상급자가 하급자에 도움을 요청하는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리차드슨 사장의 2남1녀는 모두 외국인학교에 다니고 있다.특히 올해 12살이 된 장녀는 ‘본인 스스로가’ 하루에4시간씩 공부하는 우등생이라고 한다. 한국 학생들의 공부부담에 대해 “생각을 조금 바꾸면 좀 나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전경하기자 lark3@
2001-09-10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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