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대출부실화 위험을 구실로 보험료를 고객이 내게 하고,신용카드사는 부정 사용액의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기고 있다.
29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융기관들이 선진 위험관리기법을도입·개발하는데 힘쓰는 대신 고객을 ‘봉’삼아 안이하게영업기반을 확충해가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은행권,대출상품 보험료 고객에 전가] 최근 은행들이 대출상품을 취급하면서 떼일 것에 대비,보험에 가입하는 사례가부쩍 늘고 있다.주택 ‘011스피드론’,국민 ‘학자금대출’,외환 ‘해외어학연수자금대출’,조흥 ‘오토론’,서울 ‘직장인신용대출’ 등이 대표적인 예다.이들 은행은 서울보증보험에 가입한 뒤 대출금액의 1∼2%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고객에게 물리고 있다.
금융연구원 정재욱(鄭宰旭) 박사는 “은행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리스크 헤지(위험회피)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면서 “그러나 이에 따른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하는 것은문제”라고 지적했다.
은행측은 “신용상태가 좋지 않거나 소득이 낮은 고객들이대출을 받으려면 어차피 보증이 있어야 한다”면서 “개개인이 서울보증보험을 찾으려면 번거롭기 때문에 보다 손쉽고간편한 대출을 위해 은행이 대행해주는 것”이라고 해명했다.‘대행수수료’는 고객이 부담해야한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평화은행이 최근 인터넷대출 ‘따따따론’을 출시하면서 보험료 부담을 전액 은행이 져 대조된다.
이 은행 인터넷대출팀 주진호팀장은 “신용조사 수수료와 마찬가지로 보험료도 애초부터 원가에 포함시켜 원가를 낮추려는 경쟁을 해야하는데 우리 은행들은 대부분 건별로 고객에게 별도의 보험료를 물린다”면서 “이런 눈속임보다는 근본적인 리스크관리및 원가절감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국민·외환은행은 이같은 비판여론을 의식,최근 유사한 신상품을 출시하면서 보험료를 은행부담으로 바꿔가고 있다.
[신용카드사,부정사용액 소비자에게 덮어씌우기] 2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신용카드사들은 98년 이후 카드 도난이나분실·명의도용 등에 따른 부정사용액중 24%인 308억원을 소비자에게 떠넘겼다.전체 22만1,140건,1,294억원에 이르는 부정사용액중 카드사는 617억원(47.6%),가맹점은 236억원(18.2%)을 책임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정사용액의 최대 사유인 도난·분실은 분명 고객에게 기인하지만 위·변조,명의도용,전표 위·변조 사례도 갈수록 늘어 카드사의 각별한 방지대책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현갑 안미현기자 hyun@
29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융기관들이 선진 위험관리기법을도입·개발하는데 힘쓰는 대신 고객을 ‘봉’삼아 안이하게영업기반을 확충해가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은행권,대출상품 보험료 고객에 전가] 최근 은행들이 대출상품을 취급하면서 떼일 것에 대비,보험에 가입하는 사례가부쩍 늘고 있다.주택 ‘011스피드론’,국민 ‘학자금대출’,외환 ‘해외어학연수자금대출’,조흥 ‘오토론’,서울 ‘직장인신용대출’ 등이 대표적인 예다.이들 은행은 서울보증보험에 가입한 뒤 대출금액의 1∼2%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고객에게 물리고 있다.
금융연구원 정재욱(鄭宰旭) 박사는 “은행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리스크 헤지(위험회피)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면서 “그러나 이에 따른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하는 것은문제”라고 지적했다.
은행측은 “신용상태가 좋지 않거나 소득이 낮은 고객들이대출을 받으려면 어차피 보증이 있어야 한다”면서 “개개인이 서울보증보험을 찾으려면 번거롭기 때문에 보다 손쉽고간편한 대출을 위해 은행이 대행해주는 것”이라고 해명했다.‘대행수수료’는 고객이 부담해야한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평화은행이 최근 인터넷대출 ‘따따따론’을 출시하면서 보험료 부담을 전액 은행이 져 대조된다.
이 은행 인터넷대출팀 주진호팀장은 “신용조사 수수료와 마찬가지로 보험료도 애초부터 원가에 포함시켜 원가를 낮추려는 경쟁을 해야하는데 우리 은행들은 대부분 건별로 고객에게 별도의 보험료를 물린다”면서 “이런 눈속임보다는 근본적인 리스크관리및 원가절감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국민·외환은행은 이같은 비판여론을 의식,최근 유사한 신상품을 출시하면서 보험료를 은행부담으로 바꿔가고 있다.
[신용카드사,부정사용액 소비자에게 덮어씌우기] 2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신용카드사들은 98년 이후 카드 도난이나분실·명의도용 등에 따른 부정사용액중 24%인 308억원을 소비자에게 떠넘겼다.전체 22만1,140건,1,294억원에 이르는 부정사용액중 카드사는 617억원(47.6%),가맹점은 236억원(18.2%)을 책임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정사용액의 최대 사유인 도난·분실은 분명 고객에게 기인하지만 위·변조,명의도용,전표 위·변조 사례도 갈수록 늘어 카드사의 각별한 방지대책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현갑 안미현기자 hyun@
2001-08-3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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