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어린이 TV만화영화

추락하는 어린이 TV만화영화

입력 2001-06-07 00:00
수정 2001-06-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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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TV 3사의 어린이 만화영화 프로그램 시청률이 5년전에 비해 절반 이하로 곤두박질치고 있다.

시청률조사기관인 ‘AC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97년인기를 끈 만화영화 ‘날아라 슈퍼보드’나 98년 방영된 ‘슬램덩크’는 20%에 가까운 시청률을 보였다 그러나 요즘최고시청률을 자랑하는 ‘포켓 몬스터’는 1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각 방송사의 만화영화 관련 시청자 게시판에는 “만화의 질이 떨어져 보기가 싫다”“유치하고재미가 없다”“유명한 일본만화를 방영해 달라”는 주문이 쏟아진다.

21세기 최고의 대중문화로 떠오른 만화영화가 이처럼 고전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뭘까? 최대 요인으로는 컴퓨터 게임 보편화와 만화영화의 극장개봉 증가 등 환경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물질적 지원 없이 시행된 ‘국산 만화영화 쿼터제’가 오히려 한국만화영화의 후퇴를 초래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지난 98년 7월 실시된 국산 애니메이션쿼터제에 따르면 KBS,MBC는 전체 만화영화의 40% 이상을,SBS는 35%를 국산으로 방영해야 한다.일본대중문화 개방을 앞두고 문화관광부(당시 문화체육부)가 한국 만화영화의 보호육성 대책으로 내놓은 것이다.이에 따라 ‘아기공룡 둘리’‘머털도사’‘달려라 하니’‘영심이’등은 5차례도 넘게재방송됐다.SBS-TV에서 인기를 끈 ‘트랙시티’도 재방송중이다.

모 방송국 관계자는 “국산 만화영화 쿼터제 때문에 인기를 누린 만화를 자꾸 재방영할 수밖에 없다”면서 “TV에내보낼 만한 국산 애니메이션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쿼터제는 유명무실하다”고 털어놨다.

방영중인 국산 만화영화가 진짜 국산인지 도무지 알 수 없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MBC-TV의 국산 ‘미래전사 런딤’은 주인공도 일본인이고 배경도 일본 도쿄다.국내에서 제작되었지만 일본의 자금력으로 일본시장을 겨냥한 작품이기 때문이다.제작사인 ‘디지털드림랜드’측은 “국내 시장이 좁아 만화영화로 이익을 남길 수 없기 때문에 수출을 고려해 만들었다”고 말했다.

SBS 이경숙 영화팀장은 “만화영화 제작비가 드라마보다훨씬 많이 든다”면서 “질을 따지기 전에 열악한한국만화영화 산업의 현실을 되짚어 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송하기자 songha@
2001-06-0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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