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위기의 기초학문

집중취재/ 위기의 기초학문

박홍기 기자 기자
입력 2001-06-04 00:00
수정 2001-06-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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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9일 오후 서울대 인류학과 2학년 전공과목인 ‘민속학’ 수업에는 학생 6명만 강의를 듣고 있었다.인류학과2학년생은 30명이지만 전공 필수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수강을 기피한 결과다.

올 1학기에 인류학의 기초 수업으로 개설했던 ‘인류학 현지 언어실습’ 과목은 수강생이 2∼3명에 그쳐 아예 폐강했다.인류학과의 상당수 학생들은 고시나 취업에 유리한 법대나 경영대의 과목을 수강한다.2∼3학년생 가운데 전과 희망자도 학기마다 10여명이나 나온다.

지난달 30일 충남 호서대 천안캠퍼스 철학과의 ‘인간이란무엇인가’라는 강의실 풍경도 비슷했다. 5∼6명이 띄엄띄엄 자리를 지켰다.수강생은 국문과나 영문과 학생들이었다.

철학과 학생들은 학교측의 철학과 폐과 등에 반발,한 달째수업을 거부하고 있다.호서대는 철학과 지망생이 해마다 줄자 200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뽑지 않기로 했다.올해 철학과를 지원한 학생은 1명이었다.

이같은 상황은 철학·심리·수학·물리·신학 등 기초학문의 위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지방대일수록 위기감은더심하다. 아예 기초학문을 교양과목으로 돌리거나 전공을 두지 않은 곳도 허다하다.

인문사회연구회가 최근 대학생 600명과 대학원생 210명을대상으로 실시한 ‘한국 인문학의 위기’와 관련한 조사에서 대학생의 83%,대학원생의 92.9%가 ‘위기이거나 어려운처지에 있다’고 진단했다.‘인문학이 중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학생의 75.6%,대학원생의 90.5%가 ‘그렇다’고 답했다.서울대 인문·사회·자연대 교수 352명은 지난달 18일 성명서를 통해 “모집 단위의 광역화,두뇌한국(BK)21사업 등 정부와 대학의 정책이 기초학문을 비하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초학문의 위기는 사회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학생들은 기초학문보다는 취업률이 높은 응용학문을 선호한다.

정부의 연구개발비 투자도 99년의 경우 기초연구에는 5,370억원에 그친 반면 응용연구와 개발연구에는 2조1,643억원을 투입했다.대학들도 기초학문과 응용학문의 개발투자 비율이 크게는 1 대 10 정도나 된다.

박홍기 안동환기자 hkpark@
2001-06-04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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