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리뷰/ ‘버자이너 모놀로그’

연극 리뷰/ ‘버자이너 모놀로그’

김성호 기자 기자
입력 2001-05-22 00:00
수정 2001-05-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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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여성의 성(性)은 신비로움과 호기심의 영역으로 여겨진다.그러나 당사자인 여성들에겐 기억조차 하기 싫은 폭력과 수치의 대상이기도 하다.

지난 18일부터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무대에 올려진 연극 ‘버자이너 모놀로그’(이혜경 연출)는 이같은 여성의 성이 더이상 금기와 터부의 대상이 아님을 선언하는 작품이다.

세명의 여성(김지숙 예지원 이경미)이 차례로 등장,마이크를 앞에 두고 자신들의 속 이야기를 해나가는 형식이 특이하다.특별한 무대장치나 동작도 없이 1시간40분동안 나이든 여성,젊은 여성,기혼여성,미혼여성,레즈비언,대학교수,배우,기업 전문가 등 다양한 부류의 여성이 겪었던 성 경험들이 여과없는 독백으로 이어질 뿐이다.

“내가 그말을 하는 이유는 그 말이 입에 올려서는 안되는 말이었기 때문입니다.나는 언젠가 그 말이 부끄럽지도 않고 또 죄의식을 느끼지 않아도 되는 때가 오기를 바라기때문에 입밖에 내어 말하기로 했습니다.”성기는 불결한 것으로 교육받고 살아온 미국의 어느 중산층 중년여성의 비탄조 독백이 연극의 시작이다.이어지는독백 속에 여성에 대한 폭력,여성끼리의 사랑,출산에 얽힌 내밀한 경험들이 전해진다.

“난 질을 사랑해.그래서 난 여자가 좋아.”“여자만 질을 갖고 있거든.수많은 여자들이 자신을 흥분시키고 오르가즘을 느끼게 해 달라고 날 찾아와.”“당신이 늙은이한테거시기 얘기를 하게 만들었다구.사실 당신이 내가 이 이야기를 털어놓는 첫번째 사람이야.그런데 기분이 훨씬 좋네.

고마워.”매회 공연장을 가득 메우는 관객의 80%는 여성이다.극이진행되면서 무대위의 배우가 던지는 솔직한 질문에 관객의 반응은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주저없이 터져나온다.“만일 당신의 성기가 옷을 입는다면 어떤 옷을 입을까요?”이 질문에 무대 위로 서슴없이 올라 답변하는 관객의 말속에서 연극의 기획의도가 훤히 들여다 보인다.

그러나 연극을 보다 보면 조금은 반복되는 여성의 독백이식상하게도 느껴진다.첫 경험 때 스스로 모욕감에 떨었던빈민 여성의 추억이나 중년부인의 성적 수치심 등….

극중 일관되게 폭로성으로 치닫다가 “출산 이전의 질에대한 나의 이해가 경이로운 무엇이었다면 출산 이후에 태어난 아이를 본 이후 여성의 질에 대한 나의 경이는 숭배로 바뀌었다”는 마지막 독백이 여성 고유의 자기존재를확인하지만 극의 의도마저 흐리는 아쉬움을 남긴다.

김성호기자
2001-05-2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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