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분단의 흔적 귀중한 문화재

‘경의선’ 분단의 흔적 귀중한 문화재

입력 2001-04-12 00:00
수정 2001-04-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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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 복구구간에서 가장 가치있는 문화재는 분단의 흔적.’경의선 선로가 복구될 지역의 문화유적 지표조사에 참여한문화재위원들이 내린 결론이다.

전통건조물이나 매장문화재·천연기념물 등의 분포상황이조사보고서의 뼈대를 이룰 것으로 생각했던 이들에게는 뜻밖이다.

문화재청의 지표조사는 임진각부터 장단역까지 민간인통제구역 및 비무장지대 4Km 구간에서 이루어졌다.조사단이 주남철(고건축)·김윤식(식물분류학)고려대교수와 조유전 국립문화재연구소장(고고학)으로 짜여졌던 것도 당초의 ‘기대’를 반영한다.그러나 이들이 보고서는 자신들의 전문분야와는 관계가 없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보고서는 먼저 장단역 터와 녹슨 증기기관차를 원상대로 보존하여 6·25전쟁의 기념물로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기관차는 본선에서 역 구내의 지선에 진입하던 상태대로 남아있다.철판이 두꺼운 바퀴 등 하부는 상태가 좋지만,철판이얇은 상부는 부식이 심하다는 관찰 결과도 첨부됐다.

장단역 터에서 서남쪽으로 500m쯤 떨어진 구릉에 자리잡은장단면사무소 건물의 보존도 요구했다.면사무소는 1층 평지붕 시멘트 블록건물로 벽체의 일부와 뼈대만 남아있다.

벽체바깥에는 일제시대 타일이 그대로 붙어있다고 한다.

워낙 훼손이 심한 만큼 최소한의 붕괴방지시설만 하여 원형보존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임진강 철교의 상행선에 일부 남아있는 교각 및 교대와장단역 터에서 남쪽으로 100m쯤 떨어진 곳에 남아있는 육교도 철거하지 말고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보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선로를 내느라 구릉지를 크게 파낸 곳에는 동물의 이동통로로 박스형 터널을 설치해야 한다고 지적한 것 정도가 통상적인 문화재 지표조사 보고서와 닮은 내용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조사조사 결과에 따라 우선 경기도에 장단면사무소 건물 및 녹슨 기관차의 원형유지를 요청하는 등이들 ‘근대문화유산’의 보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했다.

서동철기자 dcsuh@
2001-04-12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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