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학부모가 돼 긴장 속에 첫 달을 보내던 차에 학교에서 학부모회의가 있다는 가정통신문이 왔다.정확히 말하면아이는 불참자를 위한 위임장이 들어있는 점선 아랫부분만을 오려 갖고 와 대뜸 도장이나 찍어달라고 하였다.내용이 뭔데 도장이냐는 물음에 그때서야 학부모회의가 있다며가지 못할게 뻔하지 않느냐는 태도였다. 하기야 지금까지기자생활을 하면서 학부모회의에 참석해 본 기억은 한번도없다. 하지만 이게 보통 회의인가.모든것이 바뀌었다는 소위 교육개혁 첫 세대의 고3 학부모회의다.누군가는 가서정보를 듣고 와야 했다.
평일 오후 두 시.참석인원이 예상보다 훨씬 많았던지 중간에 앉은 사람은 맨 앞 빈자리로 옮겨 줬으면 좋겠다는안내방송이 여러 차례 나온 뒤 학부모회의는 시작되었다.
교장선생님 말씀부터 시작해서 사회자가 각 교과담당 부장선생님과 3학년 16개 반의 담임선생님을 차례로 단상에 소개했다.그런데 이상하게도 단상이고 단하고 간에 여자선생님이 전혀 눈에 띄지 않았다.이 학교는 전교생이 약 1,800명 되는 남녀공학 학교다.요즘 학교에선 여자선생님이 너무 많아 교육의 여성화가 걱정이라는데 이 학교는 왜 교장,교감선생님은 물론 16명이나 되는 고3 담임선생님 중에여자가 하나도 없는 것일까.
한시간 삼십분 정도의 회의가 끝난 뒤 각 반의 교실로 향하기 위해 일어서서 뒤를 돌아본 순간 이상한 점은 또다시눈에 띄었다.학부모석을 가득 채운 사람들은 모두 학생의‘부모’가 아닌 ‘어머니’들뿐이었다. ‘학부모회의’가아니라 ‘자모회’가 열리고 있었던 것이다. 교실에서 대면한 남자 담임선생님은 어머니들 앞에서 시선 둘 곳을 모르고 어색해 하며 “앞으로 어머니께서 학교에 찾아오실필요는 없다,필요하면 전화를 해달라”고 여러 번 강조하고 계셨다.
목표 대학을 서너 개 정해놓고 요구조건을 맞춰 가라는등의 입시전략을 메모해 가면서도 머리 속 한편에선 이 이상한 ‘성분할 구도’가 자꾸만 걸렸다.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사중 52.6%가 여교사다.그런데 교감,교장 등 고위직의 여자비율은 7.7%,6.9%에 불과하다.고3 담임의 성편중은 이런 현상과 어떤 상관관계를갖는 것일까.
학부모회의가 자모회가 돼버린 것은 이유가 쉽게 짐작됐다.평일 낮 회의를 소집했기 때문이다.명백한 경제활동시간에 이런 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것은 부부중 한 명이 직업을 갖고 있지 않거나 갖고 있더라도 언제나 이런 부름에응할 자세가 갖춰져 있을 거라는 전제가 있지 않고는 불가능하다.이때 이런 조건의 대상자는 당연히 여자가 상정되며 ‘학부모회의’란 당초부터 명목이었을 뿐이다.
하지만 이런 식의 모임엔 두 가지 문제가 있다.현실적으로 40%에 이르는 맞벌이부부의 참여기회 봉쇄와 부모중 한명의 교육참여 배제다. 직장 때문에 가정통신문에 도장을찍어 보내야 하는 상황은 건강한 교육환경이라 말할 수 없다.‘학교교육의 여성화’를 소리높여 걱정하면서 아버지의 참여 없는 가정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 또한 모순 아닌가.반상회처럼 퇴근후 저녁시간,혹은 토요일 오후 부모가나란히 참석하는 학부모회의는 불가능한 것일까.평등사회를 지향하려면 교육 환경도 좀더 양성참여적인 것으로 바꿔야 한다.
신연숙 위원 yshin@
평일 오후 두 시.참석인원이 예상보다 훨씬 많았던지 중간에 앉은 사람은 맨 앞 빈자리로 옮겨 줬으면 좋겠다는안내방송이 여러 차례 나온 뒤 학부모회의는 시작되었다.
교장선생님 말씀부터 시작해서 사회자가 각 교과담당 부장선생님과 3학년 16개 반의 담임선생님을 차례로 단상에 소개했다.그런데 이상하게도 단상이고 단하고 간에 여자선생님이 전혀 눈에 띄지 않았다.이 학교는 전교생이 약 1,800명 되는 남녀공학 학교다.요즘 학교에선 여자선생님이 너무 많아 교육의 여성화가 걱정이라는데 이 학교는 왜 교장,교감선생님은 물론 16명이나 되는 고3 담임선생님 중에여자가 하나도 없는 것일까.
한시간 삼십분 정도의 회의가 끝난 뒤 각 반의 교실로 향하기 위해 일어서서 뒤를 돌아본 순간 이상한 점은 또다시눈에 띄었다.학부모석을 가득 채운 사람들은 모두 학생의‘부모’가 아닌 ‘어머니’들뿐이었다. ‘학부모회의’가아니라 ‘자모회’가 열리고 있었던 것이다. 교실에서 대면한 남자 담임선생님은 어머니들 앞에서 시선 둘 곳을 모르고 어색해 하며 “앞으로 어머니께서 학교에 찾아오실필요는 없다,필요하면 전화를 해달라”고 여러 번 강조하고 계셨다.
목표 대학을 서너 개 정해놓고 요구조건을 맞춰 가라는등의 입시전략을 메모해 가면서도 머리 속 한편에선 이 이상한 ‘성분할 구도’가 자꾸만 걸렸다.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사중 52.6%가 여교사다.그런데 교감,교장 등 고위직의 여자비율은 7.7%,6.9%에 불과하다.고3 담임의 성편중은 이런 현상과 어떤 상관관계를갖는 것일까.
학부모회의가 자모회가 돼버린 것은 이유가 쉽게 짐작됐다.평일 낮 회의를 소집했기 때문이다.명백한 경제활동시간에 이런 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것은 부부중 한 명이 직업을 갖고 있지 않거나 갖고 있더라도 언제나 이런 부름에응할 자세가 갖춰져 있을 거라는 전제가 있지 않고는 불가능하다.이때 이런 조건의 대상자는 당연히 여자가 상정되며 ‘학부모회의’란 당초부터 명목이었을 뿐이다.
하지만 이런 식의 모임엔 두 가지 문제가 있다.현실적으로 40%에 이르는 맞벌이부부의 참여기회 봉쇄와 부모중 한명의 교육참여 배제다. 직장 때문에 가정통신문에 도장을찍어 보내야 하는 상황은 건강한 교육환경이라 말할 수 없다.‘학교교육의 여성화’를 소리높여 걱정하면서 아버지의 참여 없는 가정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 또한 모순 아닌가.반상회처럼 퇴근후 저녁시간,혹은 토요일 오후 부모가나란히 참석하는 학부모회의는 불가능한 것일까.평등사회를 지향하려면 교육 환경도 좀더 양성참여적인 것으로 바꿔야 한다.
신연숙 위원 yshin@
2001-04-12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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