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한국사 왜곡·誤記 여전

각국, 한국사 왜곡·誤記 여전

입력 2001-04-02 00:00
수정 2001-04-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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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의 왜곡은 일본에서만 있는 현상이 아니다.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국가의 교과서에서 아직도 일어나고 있다.

수년 전부터 정부는 일본뿐 아니라 다른 국가 역사교과서왜곡 및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겠다고 공언했지만 예산·인력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3일 일본의 역사교과서 검정결과 발표를 앞두고 전세계를 대상으로한 정부의 ‘역사교과서 바로잡기’ 적극 대응이 절실히 요구된다.

지금도 세계 각국의 대부분 역사 및 지리 교과서에는 ‘동해’가 ‘일본해’로 적혀 있다.식민사관에 입각한 일본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도 상당하다.

이같은 사실은 1일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관시정연구실이지난 96년부터 지난해까지 실시한 아시아 및 유럽 등 14개국의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 관련 내용에 대한 분석·연구보고서에서 밝혀졌다.연구된 국가는 중국·러시아 ·태국·필리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인도·영국·프랑스·독일·오스트리아·네덜란드·스페인·캐나다 등이다.이들14개국은 모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교과서를발행했다.

필리핀의 역사교과서에는 일본의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과 식민사관을 근거로 ‘일본 야마토정권의 한국 통치는 668년 한반도가 권력조직을 확립하기까지 지속되었다’고 적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경우,19세기말 운요호사건을 다루면서 조선을 중국의 속국으로 묘사했다.캐나다역시 동남아시아편 교재에서 ‘수백년동안 중국의 속국’이라고 노골적으로 왜곡했다.심지어 식민지 근대화론의 영향으로 캐나다의 교과서에서는 ‘일본은 한국 땅에서 커다란 발전을 이룩했다’고 기술했다.

교육개발원 정영순(鄭永順) 연구위원은 “일본 교과서가전세계의 교과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면서 “왜곡되거나 잘못 이해된 내용에 대해서는 국가차원에 적극적으로나서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기 이순녀 전영우기자 hkpark@
2001-04-02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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