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대형 방문판매社 속속 국내 진입

외국 대형 방문판매社 속속 국내 진입

문소영 기자 기자
입력 2001-03-21 00:00
수정 2001-03-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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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화장품 방문판매(방판)회사들이 속속 국내에 진출,국내 화장품업체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들 외국 방판회사는 막강한 자본력과 조직력을 앞세워국내 업체가 차지하고 있던 중고가 화장품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태세이다.이에 따라 지난 96년 화장품시장 개방 이후 해외유명브랜드에 밀려 국내백화점 등에서 쫓겨난국내 화장품 업체들의 형편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현재 국내 진입을 확정한 외국 방판회사는 미국계‘메리케이’와 ‘에이본’ 등 두 회사이다.여기에 프랑스 ‘세포라’,홍콩 ‘사사’,영국의 ‘부츠’,일본의 ‘마쓰모토 기오시’ 등 소매유통회사들까지 국내 진출 채비를 차리고 있어,국내화장품 시장은 가히 무한경쟁 시대를 맞을 전망이다.

외국 방판회사 등이 이처럼 국내 진출에 앞다퉈 나서는것은 화장품 시장이 최근 연간 20%씩 성장을 거듭,지난해5조원에 이르는 대형시장으로 성장한데다 수입화장품이 1조5,000억원에 이르는 등 외제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아울러 구조조정 작업으로 직장을 잃은 인력을 판매원으로쉽사리 끌어들일 수 있다는 이점도 한몫을 하고 있다.

전세계 37개국에 진출하고 있는 메리케이의 경우 이달 초부터 판매원들이 자신의 집 등에서 ‘홈파티’를 여는 방식으로 화장품을 팔고 있다.이 회사는 실적이 좋은 판매원에게 ‘핑크색 캐딜락’을 주기로 하는 등 파격적인 보상을 약속하고 있다.또 137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에이본’은 다음달부터 국내영업에 나서기로 하고 한창 판매사원을 뽑는 중이다.에이본 마케팅팀의 한 직원은 “최고의 품질로 경쟁할 것”이라면서 “판매원 수나 매출목표 등은영업비밀이어서 일절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 방판회사의 이같은 비밀주의 때문에 국내화장품 업체들이 실제로 얼마만큼 영향을 받을지는 상당한 시일이흘러야 파악될 것으로 예측된다.

코리아나 마케팅팀 홍광기(洪光基)부장은 “방판시장이지난해 37% 가량 커지면서 외국업체들의 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그들이 시장진출 전략을 감추고있어 파장 등을 점치기 어렵다”고 말했다.

1만8,000명의 판매원을 갖추고 있는태평양의 유양채(柳洋採)방판사업부장은 “판매원 사기진작책 등 판매원 이탈 방지책을 마련중”이라며 어려움을 감추지 못했다.

한편 대한화장품공업협회 김성수(金成洙)차장은 “우리보다 몇년 앞서 시장을 개방한 타이완 싱가포르 등은 자국화장품 생산공장이 모두 퇴출됐다”면서 “중국에서 태평양의 ‘라네즈’브랜드가 ‘랑콤’과 같은 값에 팔리는 등품질의 우수성이 국제적으로 확인된 만큼 국내 소비자들의 의식변화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문소영기자 symun@
2001-03-21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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