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는 러시아워 때 도심 운행속도가 하루 평균 통행속도 보다 빠른 ‘교통흐름 역조현상’이일반화되고 있다.
12일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지난해 7대 도시 교통현황에 따르면 서울 도심의 러시아워 시간대 차량 운행속도는 시속 22.9㎞로 하루 평균 시속 18.5㎞에 비해 오히려 빠른 것으로나타났다.
지난 99년 서울 도심의 러시아워 시간대와 하루 평균 차량운행 속도도 각각 22.1㎞,21.29㎞로 역시 러시아워 시간대가 빨랐다.
또 대구는 지난해 러시아워의 운행속도가 28.3㎞로 하루 평균(28㎞)을 앞질렀고 광주도 러시아워의 교통흐름이 23.25㎞로 하루 평균치(21.1㎞)보다 빨랐다.
건교부 관계자는 “오전 7∼9시,오후 6∼7시의 출퇴근 시간대에 승용차를 이용하기보다는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이용하는 대도시 시민들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역조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러시아워 때 외곽도로의 통행속도는 서울이 22.6㎞로 하루 평균(23.2㎞)보다 떨어지는 등 7대 도시 모두 러시아워의 운행속도가 하루 평균을 밑돌았다.
지난해 7대 도시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경제여건의 호전과 LPG 등 저연료차량의 증가로 99년보다 36만6,000대(7%) 증가한 560만2,000대로 집계됐다.
이도운기자 dawn@
12일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지난해 7대 도시 교통현황에 따르면 서울 도심의 러시아워 시간대 차량 운행속도는 시속 22.9㎞로 하루 평균 시속 18.5㎞에 비해 오히려 빠른 것으로나타났다.
지난 99년 서울 도심의 러시아워 시간대와 하루 평균 차량운행 속도도 각각 22.1㎞,21.29㎞로 역시 러시아워 시간대가 빨랐다.
또 대구는 지난해 러시아워의 운행속도가 28.3㎞로 하루 평균(28㎞)을 앞질렀고 광주도 러시아워의 교통흐름이 23.25㎞로 하루 평균치(21.1㎞)보다 빨랐다.
건교부 관계자는 “오전 7∼9시,오후 6∼7시의 출퇴근 시간대에 승용차를 이용하기보다는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을이용하는 대도시 시민들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역조현상이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러시아워 때 외곽도로의 통행속도는 서울이 22.6㎞로 하루 평균(23.2㎞)보다 떨어지는 등 7대 도시 모두 러시아워의 운행속도가 하루 평균을 밑돌았다.
지난해 7대 도시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경제여건의 호전과 LPG 등 저연료차량의 증가로 99년보다 36만6,000대(7%) 증가한 560만2,000대로 집계됐다.
이도운기자 dawn@
2001-03-13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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