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예봉 피해간 삼성의 홍보전략

[오늘의 눈] 예봉 피해간 삼성의 홍보전략

임태순 기자 기자
입력 2001-03-13 00:00
수정 2001-03-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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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묘한 홍보,역시 삼성…” 11일 단행된 삼성그룹 인사에서 이건희(李健熙)회장의 외아들 재용(在鎔)씨의 임원선임건이 별탈없이 지나가자 재계 홍보관계자들이 하는 말이다.

이번 인사에서 재용씨의 삼성전자 상무보 임명을 포함해 사장단과 임원 등 300여명이 승진했다.전자쪽에서 사상 최대의이익을 낸 데 따른 당연한 ‘샴페인 터뜨리기’였지만 화룡점정은 재용씨의 임원선임건.재용씨가 사실상 삼성의 지배주주인 데다 그의 임원선임이 경영승계의 신호탄, 3세 경영의태동으로 해석되었기 때문이다.그러나 삼성홍보팀은 경영세습 등 그의 상무보 선임에 따른 부정적인 시각을 절묘한 시기선택과 치밀한 홍보전략으로 피해갔다.

우선 인사 발표시기.11일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미국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날.여기에다 일요일이어서 토요일과일요일 이틀치 뉴스를 챙겨야 하는 언론으로선 지면압박을받을 수밖에 없다.금융권의 현대계열사 지원문제 등 경제현안도 많았다. 이건희 회장도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전경련 회장단회의에 참석하는 등 열심히 뛰었다.전경련 자유기업원과 경제5단체 부회장단이 참여연대의 소액주주운동에 대해 자제를 촉구하는 등 모처럼 재계가 일치된 목소리로참여연대에 화살을 날렸다.이회장은 또 전경련 김각중(金珏中) 회장 희수(喜壽)기념 만찬회에서 “재용이가 금년부터나올 겁니다”라고 언급,재용씨의 경영참여를 기정사실화하면서 참여연대에 ‘선제공격’을 가하기도 했다.이러한 치밀한 홍보전략 덕분에 재용씨의 상무보 선임은 경영세습에 대한 비난여론을 무리없이 타고 넘어간 느낌이다.그러나 삼성이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맞을 매는 맞고거쳐야 할 통과의례는 가졌어야 하지 않느냐’하는 아쉬움이남는다. 매맞고 자란 아이가 뚝심도 생기고 맷집도 강해지기때문이다.

△임태순 디지털팀 차장 stslim@

2001-03-1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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