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대행업체 ‘즐거운 비명’

차례상 대행업체 ‘즐거운 비명’

입력 2001-01-22 00:00
수정 2001-01-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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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차례상을 대신 차려주는 업체들이 밀려드는 주문에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지난 98년 문을 연 차례상 대행업체 ‘가례원’은 지난달 중순부터 설 차례상 예약을 받기 시작,21일 현재 500여건의 주문을 접수했다.

지난해 설에 비해 주문량이 두배를 넘는다.주문이 폭주하다보니 공급이 따라가지 못한다.설날인 25일 아침에 음식을 배달해야 하기 때문에 100여건밖에 소화하지 못한다.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는 차례상 대행업체 ‘푸드투고’도 사흘만에공급량 100건을 채웠다.지난해 추석에 비해 역시 주문이 두배나 늘었다.예상 매출액은 2,500만원.

차례상 대행 시장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으나 현재 전국적으로 성업중인 업체는 10여곳에 불과하다.

차례상에는 27종의 음식이 올라간다.직접 정성을 담아 준비하라는뜻에서 메(밥·궁중어)와 제주(祭酒)는 포함되지 않는다.가격은 15만∼25만원선.차례상 비용과 별다른 차이가 나지 않아 한번 이용한 고객은 다시 찾는다.가례원 조창윤(趙昶潤·31)대표는 “직장생활하는여성들,며느리가 없거나 음식솜씨가시원찮은 며느리를 둔 시어머니들이 주고객”이라면서 “차례상까지 대행하는 세태를 못마땅해하는시선이 없지 않으나 부담없이 조상을 모실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박록삼기자
2001-01-2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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