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 진념(陳稔)재정경제부장관의 얼굴에는 요즘 피곤한 빛이 돈다.40조원의 추가 공적자금 국회동의 절차에서부터이런저런 사전 정지작업이 한둘이 아닌 탓이다. 3개월만 지나면 뒷목이 뻣뻣해지는 ‘재경장관 증후군’을 느끼는지에 대해 진 장관은소이부답(笑而不答)으로 대신했다.
■평가 진 장관의 취임 첫 시험무대였던 ‘현대건설 사태’는 여전히진 장관의 발목을 잡고 있다.3개월여 전에는 현대건설의 자구책을믿었다면,지금은 법정관리를 배수진으로 강공책을 쓰고 있다는 점이다르다.
시장원칙을 강조했던 정부가 현대에 끌려다닌다는 지적도 나온지만진 장관은 “과거처럼 끌려다니면서 처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말했다.
대우자동차 해외매각 협상 실패는 진 장관의 표현을 빌리자면 ‘지뢰밭’으로 작용해 국내 경제의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연내 금융·기업구조조정 마무리를 목표로 내건 진 장관은 40조원의 공적자금 추가 조성안을 마련했고,11월3일 52개 부실기업 정리 방침을 내놓았다.
하지만 시장은 부실기업 정리에시큰둥한 반응이다.월별 기업·금융구조조정 일정을 짜 추진한 것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팀워크를 강조했던 국정 2기 경제팀은 큰 혼선을 빚지 않은 것으로평가된다.일부 장관급의 섣부른 발언은 흠으로 꼽힌다.
■과제 연말에 사표를 낸다는 비장한 각오로 기업·금융구조조정에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시간은 별로 없다.현대건설과 쌍용양회 문제는여전히 시한폭탄이다. 미국 대선 결과도 증시와 자금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까닭에 진 장관이 한 일도 적지 않지만 갈 길은 멀어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된다.
박정현기자 jhpark@
■평가 진 장관의 취임 첫 시험무대였던 ‘현대건설 사태’는 여전히진 장관의 발목을 잡고 있다.3개월여 전에는 현대건설의 자구책을믿었다면,지금은 법정관리를 배수진으로 강공책을 쓰고 있다는 점이다르다.
시장원칙을 강조했던 정부가 현대에 끌려다닌다는 지적도 나온지만진 장관은 “과거처럼 끌려다니면서 처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말했다.
대우자동차 해외매각 협상 실패는 진 장관의 표현을 빌리자면 ‘지뢰밭’으로 작용해 국내 경제의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연내 금융·기업구조조정 마무리를 목표로 내건 진 장관은 40조원의 공적자금 추가 조성안을 마련했고,11월3일 52개 부실기업 정리 방침을 내놓았다.
하지만 시장은 부실기업 정리에시큰둥한 반응이다.월별 기업·금융구조조정 일정을 짜 추진한 것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팀워크를 강조했던 국정 2기 경제팀은 큰 혼선을 빚지 않은 것으로평가된다.일부 장관급의 섣부른 발언은 흠으로 꼽힌다.
■과제 연말에 사표를 낸다는 비장한 각오로 기업·금융구조조정에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시간은 별로 없다.현대건설과 쌍용양회 문제는여전히 시한폭탄이다. 미국 대선 결과도 증시와 자금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까닭에 진 장관이 한 일도 적지 않지만 갈 길은 멀어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된다.
박정현기자 jhpark@
2000-11-14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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