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나의 꿈은 연극배우,연출가,지휘자였다.그러나 그림을하게 된 것은 내 성격이 내성적인 탓이었다” 화단의 원로 윤중식 화백(88)은 그의 회고 그대로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기 보다는 안으로 침잠하는 타입의 작가다.그러나 번다한 세속의 잡사와 거리를 두고자할 뿐,예술을 향한 열정은 구순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변함이 없다.밖으로 나대기를 꺼리는 그가 모처럼 개인전을 열었다.서울 사간동 갤러리현대에 마련된 ‘윤중식 화집발간 기념전’(17일까지)이 그것이다. 제목처럼 이번 전시는 작품전시와 함께 화집발간에도 적잖은비중을 뒀다. 작가의 60여년의 화업을 총정리하는 의미가 담겨 있기때문이다.화집은 1950년에 그린 ‘흑의의 여인’에서 지난 98년에 제작한 ‘새’‘군상’‘설경’에 이르기까지 210점의 작품으로 꾸며졌다.이번 전시에는 이들 수록작품 중 40점이 엄선돼 걸렸다.‘호수’‘아침’‘섬’‘노을’‘전원’‘실내’등 대표작들이 오랜 침묵을깨고 관람객을 맞고 있다.
평양 출신인 윤 화백은 숭실중학 2학년때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한,소녀와 풍경을 그린 2점의 유화가 입선되면서 일찍이 재능을 인정 받았다.그뒤 일본 도쿄의 데이코쿠 미술학교로 유학한 그는 1942년 조선미술전에 ‘석양’을 내어 입선하기도 했다.평화롭고 향토적인 분위기의 석양풍경을 눈부신 색조로 그려낸 ‘석양’은 윤중식의 후기작품의 방향을 암시하는 본보기가 되는 그림으로 주목된다.
소재나 방법면에서 윤중식 만큼 일관된 톤을 유지하는 작가도 흔치않다는 게 화단의 평.풍경과 인물,정물을 주로 그려온 그는 그중에서도 특히 풍경에 관심이 많다.대자연의 생명감과 신비감을 강조한 그의 풍경그림은 수평으로 펼쳐지는 구도 속에 겹겹이 쌓인 대상들이아늑하게 잠겨 있는 것이 특징이다.미술평론가인 오광수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윤중식의 강렬한 색채와 분방한 터치는 야수주의적이고표현주의적 감흥을 자아내게 하며,대상을 요약하고 구조화해가는 측면에서는 입체주의의 의지를 읽을 수 있다”며 “이러한 감성적 요소와 이지적 요소가 융화돼 있는 것이 윤중식 작품의 매력,곧 중용의아름다움이다”라고 평했다.
김종면기자
평양 출신인 윤 화백은 숭실중학 2학년때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한,소녀와 풍경을 그린 2점의 유화가 입선되면서 일찍이 재능을 인정 받았다.그뒤 일본 도쿄의 데이코쿠 미술학교로 유학한 그는 1942년 조선미술전에 ‘석양’을 내어 입선하기도 했다.평화롭고 향토적인 분위기의 석양풍경을 눈부신 색조로 그려낸 ‘석양’은 윤중식의 후기작품의 방향을 암시하는 본보기가 되는 그림으로 주목된다.
소재나 방법면에서 윤중식 만큼 일관된 톤을 유지하는 작가도 흔치않다는 게 화단의 평.풍경과 인물,정물을 주로 그려온 그는 그중에서도 특히 풍경에 관심이 많다.대자연의 생명감과 신비감을 강조한 그의 풍경그림은 수평으로 펼쳐지는 구도 속에 겹겹이 쌓인 대상들이아늑하게 잠겨 있는 것이 특징이다.미술평론가인 오광수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윤중식의 강렬한 색채와 분방한 터치는 야수주의적이고표현주의적 감흥을 자아내게 하며,대상을 요약하고 구조화해가는 측면에서는 입체주의의 의지를 읽을 수 있다”며 “이러한 감성적 요소와 이지적 요소가 융화돼 있는 것이 윤중식 작품의 매력,곧 중용의아름다움이다”라고 평했다.
김종면기자
2000-11-0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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