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민관의 최우선 덕목은 원칙 준수와 솔선수범이다.
국가정책을 수행하는 공무원이 변칙을 일삼고 스스로 정한 약속을지키지 않는다면 누가 그들의 얘기를 믿고 따르겠는가.
지난 9일은 정부가 에너지 절약대책의 일환으로 제정한 첫번째 ‘대중교통의 날’이었다.
‘대중교통의 날’은 고유가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이날 하루만이라도 자가용 대신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자는 취지에서지난달 이한동(李漢東)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에너지대책회의에서 제정됐다.
정부는‘대중교통의 날’을 범국민 행사로 확산시키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호언까지 했다.
이를 위해 건설교통부는 지난 2일과 7일 두 차례에 걸쳐 각 부처에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는 안내 공문까지 발송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대중교통의 날’인 9일 오전 과천·세종로청사와 지방자치단체의 주차장은 자가용 승용차로 가득 메워졌다.물론개중엔 민원인들의 차량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공무원들의 출·퇴근용 승용차였다.특히 경제정책과 에너지대책을 주관하는 재정경제부와 산업자원부의 주차장은 이날도 만원을 이뤄 경제 회생과 에너지 절약대책에 대한정부 의지를 의심케 했다.
그나마 이날 하루 동안 주차 공간이 비어 있었던 곳은 ‘대중교통의 날’을 제안한 건설교통부의 국장급 이상이 쓰는 ‘전용 주차장’정도였다.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토록하겠다던 정부의 호언은 건교부만의 메아리 없는 아우성으로 끝나버렸다.
‘대중교통의 날’에 자가용 승용차의 운행을 10%만 줄여도 하루 34억원의 유류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던 정부의 장담도 구성원인 공무원들에 의해 여지없이 무너져버렸다.
건교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홍보 부족이라기보다는 공무원들의 인식 부족이 원인”이라며 “대중교통의 날을 정해 승용차의 운행을 자제토록 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됐던 것같다”고 토로했다.
■ 전 광 삼 디지털팀 기자 hisam@
국가정책을 수행하는 공무원이 변칙을 일삼고 스스로 정한 약속을지키지 않는다면 누가 그들의 얘기를 믿고 따르겠는가.
지난 9일은 정부가 에너지 절약대책의 일환으로 제정한 첫번째 ‘대중교통의 날’이었다.
‘대중교통의 날’은 고유가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이날 하루만이라도 자가용 대신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자는 취지에서지난달 이한동(李漢東)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에너지대책회의에서 제정됐다.
정부는‘대중교통의 날’을 범국민 행사로 확산시키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호언까지 했다.
이를 위해 건설교통부는 지난 2일과 7일 두 차례에 걸쳐 각 부처에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는 안내 공문까지 발송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대중교통의 날’인 9일 오전 과천·세종로청사와 지방자치단체의 주차장은 자가용 승용차로 가득 메워졌다.물론개중엔 민원인들의 차량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공무원들의 출·퇴근용 승용차였다.특히 경제정책과 에너지대책을 주관하는 재정경제부와 산업자원부의 주차장은 이날도 만원을 이뤄 경제 회생과 에너지 절약대책에 대한정부 의지를 의심케 했다.
그나마 이날 하루 동안 주차 공간이 비어 있었던 곳은 ‘대중교통의 날’을 제안한 건설교통부의 국장급 이상이 쓰는 ‘전용 주차장’정도였다.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토록하겠다던 정부의 호언은 건교부만의 메아리 없는 아우성으로 끝나버렸다.
‘대중교통의 날’에 자가용 승용차의 운행을 10%만 줄여도 하루 34억원의 유류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던 정부의 장담도 구성원인 공무원들에 의해 여지없이 무너져버렸다.
건교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홍보 부족이라기보다는 공무원들의 인식 부족이 원인”이라며 “대중교통의 날을 정해 승용차의 운행을 자제토록 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됐던 것같다”고 토로했다.
■ 전 광 삼 디지털팀 기자 hisam@
2000-10-11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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