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 로열층이 있듯 백화점에도 노른자층이 있다.백화점의 로열층을 결정하는 기준은 매출실적이다.어느 층이 가장 효자 노릇을 할까.
6일 롯데백화점이 전국 6개점 매출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층이 전점에서 모두 1위를 기록,확고부동한 로열층으로 떠올랐다.
조사를 진행한 홍보팀 임형욱씨는 “99년까지만 하더라도 1층(잡화)·2층(숙녀복)·5층(신사복매장)·7층(스포츠매장)이 골고루 1위를차지하는 층별 춘추전국시대가 이어졌지만 올들어서는 모든 점포에서1층이 1위를 차지하는 독주시대가 열렸다”고 설명했다.
1층 매출실적은 지난해 전체 매출비중 13%대에서 올들어 16%대로 껑충 뛰었다.
1층이 이렇듯 급상승한 이유는 올 들어 1층에 명품관이 대거 입점했기 때문이다.대부분의 백화점들은 매장 재배치를 통해 명품코너를 1층에 전진배치했다.이벤트나 행사가 자주 열리는 점도 1층의 독주에힘을 보탰다.‘북적거리기만 하고 매출은 신통찮다’던 1층의 이미지가 완전히 바뀐 것이다.
눈에 띄는 또 한가지 특징은 5층의 도약이다.주말 매출이 평일보다65%나 급신장하는 호조세에 힘입어 전점포에서 골고루 2·3위를 차지했다.경기상승에 힘입어 신사복 수요가 회복된 것으로 롯데는 풀이했다.
안미현기자
6일 롯데백화점이 전국 6개점 매출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층이 전점에서 모두 1위를 기록,확고부동한 로열층으로 떠올랐다.
조사를 진행한 홍보팀 임형욱씨는 “99년까지만 하더라도 1층(잡화)·2층(숙녀복)·5층(신사복매장)·7층(스포츠매장)이 골고루 1위를차지하는 층별 춘추전국시대가 이어졌지만 올들어서는 모든 점포에서1층이 1위를 차지하는 독주시대가 열렸다”고 설명했다.
1층 매출실적은 지난해 전체 매출비중 13%대에서 올들어 16%대로 껑충 뛰었다.
1층이 이렇듯 급상승한 이유는 올 들어 1층에 명품관이 대거 입점했기 때문이다.대부분의 백화점들은 매장 재배치를 통해 명품코너를 1층에 전진배치했다.이벤트나 행사가 자주 열리는 점도 1층의 독주에힘을 보탰다.‘북적거리기만 하고 매출은 신통찮다’던 1층의 이미지가 완전히 바뀐 것이다.
눈에 띄는 또 한가지 특징은 5층의 도약이다.주말 매출이 평일보다65%나 급신장하는 호조세에 힘입어 전점포에서 골고루 2·3위를 차지했다.경기상승에 힘입어 신사복 수요가 회복된 것으로 롯데는 풀이했다.
안미현기자
2000-10-0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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