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매각작업이 분할매각 방식으로 선회,새 국면을 맞고 있다.한보철강 채권단도 인수를 철회한 미국회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한 뒤 새 주인 찾기에 나설 방침이다.
◈ 대우자동차.
■분리매각 선회 배경 ‘공식적으로’ 분리매각의 길을 열어놓은 것은 인수의향자가 좀처럼 ‘입질’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입찰자의 구미에 맞게 최대한 상품을 분리 포장,매각에 가속도를 붙여보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미온적인 다임러와 현대도 끌어들여볼심산이다.입찰업체에 재실사 기회를 주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가능한 대안인가 국내 5개 법인과 해외 36개 법인을 패키지로 묶어협상을 진행하던 때보다는 성사가능성이나 속도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다만 정밀 재실사에 시간이 오래 걸릴 가능성이 크다.채권단간의 이해조정도 쉽지 않은 문제다.주채권은행에 일임했더라도 중요한 의사결정은 관련 은행들과 합의해야 하므로 이견이 노출되면 진통이 따를수 밖에 없다.
가장 큰 문제는 분할매각이라고 해서 당장 인수자가 나타나겠느냐는점이다. 제너럴모터스(GM)측은 지난 달 파리모터쇼에서 ‘분할매각참여의사’를 밝히긴 했지만,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있다.
한때 쌍용차에 관심을 보였던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최근들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현대차 역시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
■분할매각 어떻게 분할매각 대상은 크게 대우차,쌍용차가 보유한 대우자동차판매 지분 27%,대우캐피탈,대우통신 보령공장(트랜스미션)등이다.
주채권은행별로 별도의 인수자를 찾아 개별 인수·매각하는 형태를띨 것이므로 절차는 일괄매각보다는 단순하다.
상황에 따라서는 1∼2개,2∼3개의 인수 형태도 가능하다.
◈ 한보철강.
■소송 승소가 우선 계획대로였다면 이달 중순까지 매각대금 4억8,000만달러가 한보 채권단의 손에 들어올 것이다.
그러나 미국 네이버스측이 계약을 파기하면서 한보철강 매각문제는원점으로 되돌아갔다.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등 채권단도 현재 추가적인 자금부담이 없다는 이유로 매각을 서두르기보다는 계약파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에 더 신경을쓰고 있는 듯하다.채권단은 6일 오후 채권단 협의회를열어 미국 연방법원에 제소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그러나 준비 자료 마련 등 실제 소송을 제기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전망인데다 맞소송 제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내년까지도 소송문제가 해결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연내 매각 어렵다 이런 이유로 한보철강을 올해 안에 매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나 캠코의 정재룡(鄭在龍)사장은 “현재 국내 모 업체에서 네이버스측과 똑같은 가격으로 한보철강을 인수하려는 것으로 알고있다”면서 “국내업체라도 동일조건이라면 매각이 가능한 것 아니냐”고밝혀 재매각 작업을 추진중임을 시사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와관련,“인수 의향을 보인 업체는 경영의지는있는 것으로 보이나 경영능력과 자금은 불투명한 것 같다”고 말했다.
주병철 박현갑 안미현기자 bcjoo@
◈ 대우자동차.
■분리매각 선회 배경 ‘공식적으로’ 분리매각의 길을 열어놓은 것은 인수의향자가 좀처럼 ‘입질’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입찰자의 구미에 맞게 최대한 상품을 분리 포장,매각에 가속도를 붙여보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미온적인 다임러와 현대도 끌어들여볼심산이다.입찰업체에 재실사 기회를 주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가능한 대안인가 국내 5개 법인과 해외 36개 법인을 패키지로 묶어협상을 진행하던 때보다는 성사가능성이나 속도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다만 정밀 재실사에 시간이 오래 걸릴 가능성이 크다.채권단간의 이해조정도 쉽지 않은 문제다.주채권은행에 일임했더라도 중요한 의사결정은 관련 은행들과 합의해야 하므로 이견이 노출되면 진통이 따를수 밖에 없다.
가장 큰 문제는 분할매각이라고 해서 당장 인수자가 나타나겠느냐는점이다. 제너럴모터스(GM)측은 지난 달 파리모터쇼에서 ‘분할매각참여의사’를 밝히긴 했지만,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있다.
한때 쌍용차에 관심을 보였던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최근들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현대차 역시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
■분할매각 어떻게 분할매각 대상은 크게 대우차,쌍용차가 보유한 대우자동차판매 지분 27%,대우캐피탈,대우통신 보령공장(트랜스미션)등이다.
주채권은행별로 별도의 인수자를 찾아 개별 인수·매각하는 형태를띨 것이므로 절차는 일괄매각보다는 단순하다.
상황에 따라서는 1∼2개,2∼3개의 인수 형태도 가능하다.
◈ 한보철강.
■소송 승소가 우선 계획대로였다면 이달 중순까지 매각대금 4억8,000만달러가 한보 채권단의 손에 들어올 것이다.
그러나 미국 네이버스측이 계약을 파기하면서 한보철강 매각문제는원점으로 되돌아갔다.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등 채권단도 현재 추가적인 자금부담이 없다는 이유로 매각을 서두르기보다는 계약파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에 더 신경을쓰고 있는 듯하다.채권단은 6일 오후 채권단 협의회를열어 미국 연방법원에 제소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그러나 준비 자료 마련 등 실제 소송을 제기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전망인데다 맞소송 제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내년까지도 소송문제가 해결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연내 매각 어렵다 이런 이유로 한보철강을 올해 안에 매각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나 캠코의 정재룡(鄭在龍)사장은 “현재 국내 모 업체에서 네이버스측과 똑같은 가격으로 한보철강을 인수하려는 것으로 알고있다”면서 “국내업체라도 동일조건이라면 매각이 가능한 것 아니냐”고밝혀 재매각 작업을 추진중임을 시사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와관련,“인수 의향을 보인 업체는 경영의지는있는 것으로 보이나 경영능력과 자금은 불투명한 것 같다”고 말했다.
주병철 박현갑 안미현기자 bcjoo@
2000-10-0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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