醫·藥 비협조 ‘분업不發’

醫·藥 비협조 ‘분업不發’

이창구 기자 기자
입력 2000-07-03 00:00
수정 2000-07-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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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분업 실시 첫날인 1일 대부분의 병원들이 원외처방전을 발급하지 않거나 환자의 선택에 맡겼고 동네의원들은 아예 처방전을 발급하지 않는 등 실질적인 의약분업이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나 원외처방전을 비교적 많이 발급한 서울대병원 등 일부 병원의 외래환자들은 처방전을 들고 약국을 찾았으나 전문의약품이 제대로 갖추어 지지않아 큰 불편을 겪었다.

계도기간중 원외처방전 발급을 원칙으로 정한 서울대병원 소아과에는 지난1일 오전 13명의 환자가 찾았으나 이 가운데 8명은 처방전대로 약국에서 약을 받지 못하고 병원으로 돌아왔다.

원외 처방전을 갖고 40여분동안 약국을 찾아 다닌 김태숙씨(31·여·경기도 부천시 중동)는 “병원에서 찾아가라는 약국 어디에도 어린이 소화제인 세픽심파우더 시럽은 없었다”면서 “약도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어떻게 의약분업을 하느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서울대병원 내과에서 진료를 받은 어머니를 대신해 약을 구하러 다닌 김종진씨(31·서울 종로구 명륜3가)도 처방전을 갖고 대형 약국 밀집지역인 종로5가를 1시간30분 동안 돌아다녔으나 약을 구하지 못했다.

김씨는 “일부 약국은 ‘보건복지부가 약값의 환자 본인 부담금 비율을 확실히 정하지 않아 약을 팔 수 없다’며 조제를 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환자들은 병원과 약국간 협조 체계 미비로 불편을 겪기도 했다.대부분의 약국은 처방전 전송용 팩시밀리나 온라인 컴퓨터 등 병원과의 연계시설을 갖추지 않았다.

박명식씨(58·서울 종로구 안국동)는 1일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영어로 된 원외처방전을 받아 근처 O약국을 찾았다.하지만 약국의 컴퓨터 프로그램은 약 이름을 모두 한글로 입력하게 돼 있었다.때문에 약사가 환자들의 처방전을 일일이 한글로 옮겨 적느라 한명분의 약을 조제하는데 20분 이상 걸렸다.

박씨는 “의약분업을 시행한다고 한 지가 언제인데 환자들이 이런 불편을겪어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앞에 있는 Y약국 약사 권모씨(42)는 “소아과에서발급한 처방전 한장을 처리하는데 무려 2시간이나 걸렸다”면서 “의사들이시중에는 거의 유통이 되지 않는약을 일부러 처방전에 기록,의약분업을 깨뜨리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창구 전영우기자 window2@
2000-07-03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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