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서울대와 도쿄(東京)대가 서로를 학문의 대상으로공식 인정하는 이번 ‘공동선언’은 ‘멀고도 가까운 나라’로 지내온 두 나라간 인식전환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인들이 서로에 대한 정확한 학문적 인식과 교류 확대를 통해 불행했던과거사를 정리하고 전향적 미래 관계를 모색하는 토대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두 나라에 지한(知韓)·지일(知日) 지식인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한다는 의미다.
또 양교 총장이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아시아 네트워크’”라고 밝혀최근 계속돼온 ‘아시아의 경제적 위기’ 등에 대응할 범아시아 지식인 네트워크의 건설 등 21세기 동반자 관계의 ‘큰 그림’이 밑에 깔려 있다는 해석도 있다.
서울대는 해방 이후 계속 제기돼온 일본 관련 학과 설치 및 강좌 개설의 필요성에 대해 일제강점이라는 불행했던 역사에 대한 민족감정 등을 들어 불가입장을 견지해 왔다. 고등학교에서는 일본어를 제2외국어로 가르치고 있음에도 교양과정에서는 일본어 교과목도 개설하지 않은 상태다.이번 공동선언으로 지금까지 두 나라에서 분산적으로 수행돼온 서로에 대한학문적 연구를 체계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미는 있다. 그러나한국학·일본학 연구과정이 재단·연구소·학과 등 어떤 수준에서 개설될것인지에 대해 아무런 세부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고 두 대학의 민족적 자존심이 강한 학자들을 설득하는 작업도 남아 있어 이번 선언의 성공 여부를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태다.또 각 대학의 의견을 수렴,이를 다시 두 대학이 ‘상호 평등의 원칙’ 아래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해 이번 선언의 앞길이 결코 평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해석도 만만치 않다.
전영우기자 ywchun@.
*하쓰미 도쿄대총장 문답.
불문학,영화평론 등 문예비평의 권위자인 하스미 시게히코(蓮實重彦) 도쿄대 총장은 7일 “21세기에 서울대와 도쿄대,베이징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할 것”이라면서 “아시아 차원에서 보다 넓은 네트워크가 구성돼야 한다”고 밝혔다.다음은 일문일답.
■두 대학이 이제야 한국학·일본학 연구과정을 개설하는 것은 늦은 것이 아닌가.
할아버지 세대가 한국을 36년간 지배하고 나쁜 짓을 했다.그런 일본을 한국인이 정당하게 평가하려면 최소한 72년이 걸릴 것으로 봤으나 두 학교는 54년만에 상대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대를 열었다.
■도쿄대의 한국 관련 프로그램은.
문학부 문화교류기관과 아시아학과,문화인류학과,동양문화연구소에 연구자가 있다.대입시험에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배우는 학부생도늘고 있다.
■도쿄대의 국제경쟁력은.
세계적 저널에 발표되는 이공학계 논문 수는 하버드대에 이어 세계 두번째다.종합적으로 볼 때 10위권,전세계 5,000여개 대학중 1% 안에 든다.
■서울대·도쿄대생들이 갖춰야 할 덕목은.
여러 사람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인간관계를 수직적 위계(hierarchy)가 아닌수평적 관계로 볼 수 있는 안목을 지녀야 한다. 지성은 없이 지식만 가진 사람은 수평성·다양성이 강조되는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없다.
전영우기자
지식인들이 서로에 대한 정확한 학문적 인식과 교류 확대를 통해 불행했던과거사를 정리하고 전향적 미래 관계를 모색하는 토대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두 나라에 지한(知韓)·지일(知日) 지식인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한다는 의미다.
또 양교 총장이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아시아 네트워크’”라고 밝혀최근 계속돼온 ‘아시아의 경제적 위기’ 등에 대응할 범아시아 지식인 네트워크의 건설 등 21세기 동반자 관계의 ‘큰 그림’이 밑에 깔려 있다는 해석도 있다.
서울대는 해방 이후 계속 제기돼온 일본 관련 학과 설치 및 강좌 개설의 필요성에 대해 일제강점이라는 불행했던 역사에 대한 민족감정 등을 들어 불가입장을 견지해 왔다. 고등학교에서는 일본어를 제2외국어로 가르치고 있음에도 교양과정에서는 일본어 교과목도 개설하지 않은 상태다.이번 공동선언으로 지금까지 두 나라에서 분산적으로 수행돼온 서로에 대한학문적 연구를 체계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미는 있다. 그러나한국학·일본학 연구과정이 재단·연구소·학과 등 어떤 수준에서 개설될것인지에 대해 아무런 세부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고 두 대학의 민족적 자존심이 강한 학자들을 설득하는 작업도 남아 있어 이번 선언의 성공 여부를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태다.또 각 대학의 의견을 수렴,이를 다시 두 대학이 ‘상호 평등의 원칙’ 아래 협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해 이번 선언의 앞길이 결코 평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해석도 만만치 않다.
전영우기자 ywchun@.
*하쓰미 도쿄대총장 문답.
불문학,영화평론 등 문예비평의 권위자인 하스미 시게히코(蓮實重彦) 도쿄대 총장은 7일 “21세기에 서울대와 도쿄대,베이징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할 것”이라면서 “아시아 차원에서 보다 넓은 네트워크가 구성돼야 한다”고 밝혔다.다음은 일문일답.
■두 대학이 이제야 한국학·일본학 연구과정을 개설하는 것은 늦은 것이 아닌가.
할아버지 세대가 한국을 36년간 지배하고 나쁜 짓을 했다.그런 일본을 한국인이 정당하게 평가하려면 최소한 72년이 걸릴 것으로 봤으나 두 학교는 54년만에 상대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대를 열었다.
■도쿄대의 한국 관련 프로그램은.
문학부 문화교류기관과 아시아학과,문화인류학과,동양문화연구소에 연구자가 있다.대입시험에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배우는 학부생도늘고 있다.
■도쿄대의 국제경쟁력은.
세계적 저널에 발표되는 이공학계 논문 수는 하버드대에 이어 세계 두번째다.종합적으로 볼 때 10위권,전세계 5,000여개 대학중 1% 안에 든다.
■서울대·도쿄대생들이 갖춰야 할 덕목은.
여러 사람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인간관계를 수직적 위계(hierarchy)가 아닌수평적 관계로 볼 수 있는 안목을 지녀야 한다. 지성은 없이 지식만 가진 사람은 수평성·다양성이 강조되는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없다.
전영우기자
2000-06-08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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