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시대의 진정한 강자는 어느 곳일까.
오는 7월 의약분업이 도입될 경우 동아제약의 수혜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분석이 나왔다.
한양증권은 17일 제약업체 10개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신약·연구개발력 ▲다국적 제약업체 및 우수벤처회사의 전략적 제휴 ▲독자제품 생산여부 ▲시장점유율 등 5개 기준을 분석한 결과 의약분업의 혜택이 예상되는 기업으로 동아제약과 대웅제약,녹십자,유한양행,중외제약을 꼽았다.이들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보다는 연구개발비에 꾸준히 투자,신약을 보유하고 있거나 유망 벤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가 가능한 곳이다.특히 동아제약은 5개기준에 따라 평가했을때 브랜드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만점을 받았다.
시장점유율이 높은 종근당은 브랜드 이미지는 높고 연구개발비 투자가 많았으나 최근 중국의 항생제 수입 규제조치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일양약품의경우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이 가장 높지만 아직 연구개발 초기 단계로 가시화된 상품이 없어 순위에서 제외됐다.한미약품과 한독약품,동화약품도의약분업의 혜택을 볼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한양증권 김희성(金熙星) 애널리스트는 “의약분업은 의약품의 수요 감소로이어져 제약업계 전체로 보면 위기일 수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연구개발비에 꾸준히 투자해 신약개발에 주력해온 기업에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선임기자 sunnyk@[-]
오는 7월 의약분업이 도입될 경우 동아제약의 수혜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분석이 나왔다.
한양증권은 17일 제약업체 10개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신약·연구개발력 ▲다국적 제약업체 및 우수벤처회사의 전략적 제휴 ▲독자제품 생산여부 ▲시장점유율 등 5개 기준을 분석한 결과 의약분업의 혜택이 예상되는 기업으로 동아제약과 대웅제약,녹십자,유한양행,중외제약을 꼽았다.이들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보다는 연구개발비에 꾸준히 투자,신약을 보유하고 있거나 유망 벤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가 가능한 곳이다.특히 동아제약은 5개기준에 따라 평가했을때 브랜드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모두 만점을 받았다.
시장점유율이 높은 종근당은 브랜드 이미지는 높고 연구개발비 투자가 많았으나 최근 중국의 항생제 수입 규제조치로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일양약품의경우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이 가장 높지만 아직 연구개발 초기 단계로 가시화된 상품이 없어 순위에서 제외됐다.한미약품과 한독약품,동화약품도의약분업의 혜택을 볼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한양증권 김희성(金熙星) 애널리스트는 “의약분업은 의약품의 수요 감소로이어져 제약업계 전체로 보면 위기일 수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연구개발비에 꾸준히 투자해 신약개발에 주력해온 기업에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선임기자 sunnyk@[-]
2000-05-1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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