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박물관 활용한 국제이해교육 활성화를

[발언대] 박물관 활용한 국제이해교육 활성화를

김종훈 기자 기자
입력 2000-05-04 00:00
수정 2000-05-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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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재미없는 줄 알고 별로 기대도 안 했는데 재미있어 다시 오고 싶다’,‘엄마가 신청을 해주셔서 그냥 온 건데 와보니 재미있고 내가 해보고싶었던 화폐만들기,시장놀이를 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기회가 되면 유네스코에 꼭 한번 다시 와보고 싶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지난 봄방학 동안 마련한 ‘박물관-학교 잇는 국제이해교육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참가한 아이들의 말이다.자라나는 아이들에게우리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고 정치·경제·문화체제 속에서 변화의 주체로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 지식·태도·기능을 심어줄 수 있는 것은 바로국제이해교육이다.박물관은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가장 적절한 장소다.인간·문화·자연을 직·간접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엮을 수 있게 도와주는 교육공간이다.

74년 유네스코 총회가 채택한 ‘국제이해협력평화를 위한 교육과 인권,기본자유에 관한 교육권고’에 박물관을 국제이해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라는 제안이 있다.97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유네스코 제5차 세계성인교육회의에서채택한 함부르크 선언도 박물관을 교육에 활용하라고 권고했다.한국에는 200여곳의 박물관이 있지만 이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노력이 부족하다. 박물관교육은 가능성이 무한한데도,우리의 박물관교육 프로그램은 아직도 원시적이다.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수 있는 소재를 많이소장하고 있는 박물관은 이 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바람직한 국제이해교육의 한 형태로 발전시킬수 있을 것이다.99년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박물관을 활용한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펴낸 ‘박물관을 활용한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올해 2월 24부터 26일까지초·중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박물관-학교 잇는 국제이해교육 체험학습’ 프로그램 등은 좋은 본보기이다.

학생들이 박물관을 이리저리 둘러보기만 해서는 교육효과를 거둘수 없다.학교와 박물관에서 직·간접으로 체험하면서 학습할수 있는 체제를 개발해야한다.학교가 제공하지 못하는 교육적 실례를 박물관이 대신해야 한다.이를위해서는 박물관의 교육적 역할을 인식하고,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개발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지역사회의 핵심적 교육공간이나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을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김종훈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교육팀

2000-05-04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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