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에 걸친 커튼 콜 끝에 연주자가 자신의 악기를 다시 잡는다.앵콜 곡을 들려주기 위해서다.그러자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 나가려던 몇몇 사람들은도로 들어와 앉는다. 이미 객석을 빠져나간 사람,나가려던 사람들 때문에 술렁거렸던 장내가 이내 조용해졌다.이윽고 다시 음악이 흐르기 시작했다.조금전까지 듣던 음악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감미롭게 흐르는 선율은 크라이슬러의 ‘아름다운 로즈마린’이다.연주자는 앞서 꽤 무겁고 비중있는 곡들을 연주했던 것이다.그래서일까? 이 곡은 오늘 연주회의 건조한 이성적 구조물에 아름답고 부드러운 데코레이션의 느낌으로 들려온다.커튼 콜을 하기 전,서둘러 자리를 빠져나간 사람들을 생각했다.그들은 오늘 음악회를 진실로잘 감상하고 돌아간 걸까?연주회에서 앵콜은 대부분 우리 귀에 익숙한 소품이거나,연주자가 비밀스럽게 간직하고 있던 전혀 새로운 곡,아니면 연주자의 개성을 뚜렷이 나타내는결정적인 해답의 곡들이 선택된다.앵콜을 대개 소품정도로 치부해서 연주도하기 전에 자리를 뜨는 사람들이있는데,사실 아티스트는 그날 연주회의 마지막 승부수를 앵콜 곡에서 내는 경우가 많다.
연주자가 앵콜을 할 때 가장 많이 연주하는 곡으로 엘가의 ‘사랑의 인사’가 있다.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씨는 언젠가 이렇게 말했다.“엘가의 ‘사랑의 인사’에서 테크닉의 터득은 5분이면 끝나지만,이 곡을 대중들에게 들려주기까지 2년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했다.” 예를들어 작가들이 장편소설과단편소설에서 ‘단편’이 더 쓰기 힘들다는 얘기를 종종하는데 그것과 같은이치일 것이다.
첼리스트인 미샤 마이스키는 모두 5장의 CD로 소품집을 녹음했는데,한사코‘소품’(short piece)이란 표현을 거부한다.콘체르토나 소나타가 긴 길이를가지고 하나의 구성을 이루는 반면, 짧은 길이를 가지고 하나의 구성을 이루는 차이일 뿐이라는 것이다.그의 다섯장의 소품집 CD중 ‘매디테이션’은 딸릴리의 출생을 기념한 음반이고, ‘아다지오’란 음반은 아들인 샤사를 위해만든 음반이었다. 그리고 ‘첼리시모’라는 CD는 아내인 케이에게 헌정한 녹음이었다고 한다.
아름다운소품들을 많이 듣고 싶은 계절이다.
배석호 CD가이드 발행인
연주자가 앵콜을 할 때 가장 많이 연주하는 곡으로 엘가의 ‘사랑의 인사’가 있다.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씨는 언젠가 이렇게 말했다.“엘가의 ‘사랑의 인사’에서 테크닉의 터득은 5분이면 끝나지만,이 곡을 대중들에게 들려주기까지 2년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했다.” 예를들어 작가들이 장편소설과단편소설에서 ‘단편’이 더 쓰기 힘들다는 얘기를 종종하는데 그것과 같은이치일 것이다.
첼리스트인 미샤 마이스키는 모두 5장의 CD로 소품집을 녹음했는데,한사코‘소품’(short piece)이란 표현을 거부한다.콘체르토나 소나타가 긴 길이를가지고 하나의 구성을 이루는 반면, 짧은 길이를 가지고 하나의 구성을 이루는 차이일 뿐이라는 것이다.그의 다섯장의 소품집 CD중 ‘매디테이션’은 딸릴리의 출생을 기념한 음반이고, ‘아다지오’란 음반은 아들인 샤사를 위해만든 음반이었다. 그리고 ‘첼리시모’라는 CD는 아내인 케이에게 헌정한 녹음이었다고 한다.
아름다운소품들을 많이 듣고 싶은 계절이다.
배석호 CD가이드 발행인
2000-04-2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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