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의 부침이 심하다.
90년 매출액 기준 30대 기업 중 99년에도 30대 기업으로 생존한 기업은 전체 50%인 16개 기업에 불과했다.특히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30대 기업중 9개만 순위를 유지,생존율이 30%에 지나지 않았다.
또 시가총액 기준 10대 기업은 90년 대부분 제조업이었지만 99년에는 상당수 제조업이 빠지고 그 자리를 통신업체들이 차지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2일 이같은 내용의 ‘기업순위의 변천과 그 의미’라는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평가기준이 과거의 매출과 자산규모 등 외형에서수익성과 성장성 등 시장가치(주식 시가총액)로 바뀌면서 국내외 기업의 순위가 극심한 변동을 겪고 있다.
보고서는 최근들어 매출규모는 작지만 시가총액 순위에서 상위기업으로 부상하는 현상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면서 시가총액 기준 30대 기업중 데이콤,하나로통신,새롬기술,한글과컴퓨터,삼보컴퓨터,다음커뮤니케이션 등 7개 기업은 매출액이 100위권 밖에 머물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정보통신,벤처기업에 의해 이같은매출액과 시가총액 괴리현상이주도되고 있으며 전통기업들이 시장에서 높게 평가받지 못하는 이유를 기업지배구조의 불투명성,주주중시 경영의 미정착,낮은 배당수준,주가관리대책부재 등 고객중심의 경영전략이 마련돼 있지 않은데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향후 기업순위 변동이 가속화되고 상하위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보면서 상위권 유지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구조조정,시장가치를 중시하는 경영기조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홍환기자
90년 매출액 기준 30대 기업 중 99년에도 30대 기업으로 생존한 기업은 전체 50%인 16개 기업에 불과했다.특히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30대 기업중 9개만 순위를 유지,생존율이 30%에 지나지 않았다.
또 시가총액 기준 10대 기업은 90년 대부분 제조업이었지만 99년에는 상당수 제조업이 빠지고 그 자리를 통신업체들이 차지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2일 이같은 내용의 ‘기업순위의 변천과 그 의미’라는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평가기준이 과거의 매출과 자산규모 등 외형에서수익성과 성장성 등 시장가치(주식 시가총액)로 바뀌면서 국내외 기업의 순위가 극심한 변동을 겪고 있다.
보고서는 최근들어 매출규모는 작지만 시가총액 순위에서 상위기업으로 부상하는 현상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면서 시가총액 기준 30대 기업중 데이콤,하나로통신,새롬기술,한글과컴퓨터,삼보컴퓨터,다음커뮤니케이션 등 7개 기업은 매출액이 100위권 밖에 머물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정보통신,벤처기업에 의해 이같은매출액과 시가총액 괴리현상이주도되고 있으며 전통기업들이 시장에서 높게 평가받지 못하는 이유를 기업지배구조의 불투명성,주주중시 경영의 미정착,낮은 배당수준,주가관리대책부재 등 고객중심의 경영전략이 마련돼 있지 않은데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향후 기업순위 변동이 가속화되고 상하위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보면서 상위권 유지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구조조정,시장가치를 중시하는 경영기조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홍환기자
2000-04-1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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