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문산간(총연장 46.9㎞) 경의선 철도가 오는 2006년까지 복선 전철로바뀐다.
건설교통부는 수도권 서북부지역 주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남북철도연결시 간선철도로서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올해부터 경의선 복선 전철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6일 밝혔다. 전철공사와 함께 백마∼일산역 사이에는 풍산역,일산∼운정역 사이에는 탄현역이 새로 생긴다.공사에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6,712억원이며 사업실시 계획이 승인된 금촌∼문산 구간부터 우선공사를 시작한다고 건교부는 설명했다.
단선철도를 전철 복선으로 깔면 열차 운행간격은 줄어들고 횟수는 크게 늘어나 수도권 서북부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여건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공사가 끝나면 현재 하루 30분∼1시간 간격 46회로 제한된 열차운행이하루 288회까지 늘어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도시계획이 적용되는 서울,고양시 구간은 지자체와의 협의가 끝나지않아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 서울시는 도심구간을 지하화해줄 것을 요구하고있으나, 건교부는 공사비 부담과 공기연장을내세워 어려움을 표시하고 있다.고양시 구간 역시 설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착공이 늦어지고 있다.
류찬희기자 chani@
건설교통부는 수도권 서북부지역 주민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남북철도연결시 간선철도로서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올해부터 경의선 복선 전철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6일 밝혔다. 전철공사와 함께 백마∼일산역 사이에는 풍산역,일산∼운정역 사이에는 탄현역이 새로 생긴다.공사에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6,712억원이며 사업실시 계획이 승인된 금촌∼문산 구간부터 우선공사를 시작한다고 건교부는 설명했다.
단선철도를 전철 복선으로 깔면 열차 운행간격은 줄어들고 횟수는 크게 늘어나 수도권 서북부지역 주민들의 대중교통 여건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공사가 끝나면 현재 하루 30분∼1시간 간격 46회로 제한된 열차운행이하루 288회까지 늘어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도시계획이 적용되는 서울,고양시 구간은 지자체와의 협의가 끝나지않아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 서울시는 도심구간을 지하화해줄 것을 요구하고있으나, 건교부는 공사비 부담과 공기연장을내세워 어려움을 표시하고 있다.고양시 구간 역시 설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착공이 늦어지고 있다.
류찬희기자 chani@
2000-03-0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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